정남환 장로 ‘자기주도 학습코칭’ 출간

 

전국입학담당관협의회 초대회장을 지낸 정남환 교수(호서대)가 이강욱 원장과 공동 집필한 ‘자기주도 학습코칭’(정남환·이강욱 지음/ 배움플래닛/ 17,000원)이 출간돼 많은 학부모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사교육 공화국’으로 불리는 대한민국의 심각한 교육 현실에 대해 진지한 고민을 담은 이 책에서 정남환 장로(서울강남교회)는 “부모나 교사의 학습코칭을 통해 아이에게 자기주도적인 공부습관을 길러줘야 한다”고 강조한다.

자기주도형 학습이란, 다른 사람의 강요가 아닌 자기 자신의 판단과 결정에 의해 공부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이것이야말로 진짜공부인 셈이다. 아이에게 공부해야 하는 동기를 부여하고 목표를 설정, 시간관리, 습관 만들기, 피드백으로 이어지는 모든 과정이 자기주도 학습코칭이라 할 수 있다.

정 교수는 “언택트가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면서 아이들 본인이 공부하는 방법을 찾을 때이자 이제는 티칭이 아닌 코칭이 자기주도학습의 힘”이라면서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학습에 대한 의욕을 갖고 학습내용을 이해하고 기억하는 학습전략에 대해 잘 알고 활용하며 학습행동을 스스로 실천하는 과정 모두 포함하고 있다”고 말했다.

총 6가지의 대주제를 통해 아이들의 공부습관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학습코칭 방법이 담긴 이 책은 아이의 장래와 보다 나은 교육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이 땅의 부모들에게 적절한 솔루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