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세 변화에 따른 통일선교 수정 불가피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미국 대통령 당선이 되면서 우리의 대북정책도 전면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전문가들은 “바이든 행정부는 트럼프 정부와 달리 북한과 실무협상을 앞세울 가능성이 높다”는 진단을 하고 있다. 특히 북한의 선제적 비핵화를 고수하고, 이를 개선하지 않는다면 대북제재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남북 관계 또한 이러한 국면을 맞아 “변화하고 있는 국제정세에 대해 한국교회는 민족 전체의 비전을 제시하고, 발 빠르게 우리의 태도를 시급히 점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무엇보다도 “기독교적 입장에서 확고한 통일선교정책을 세우고, 복음통일과 영성대국을 이룰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라는 가사처럼 통일은 무조건 이뤄져야 한다. 하지만 남북분단이 된 이후 2.5세대가 지난 지금 통일에 대한 당위성은 확고하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남북분단의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그러한 당위성은 점점 희미해지기 때문이다. 실제 설문에 의하면 “통일을 원한다”는 응답의 비율이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줄어드는 모습을 볼 수가 있다.


따라서 통일을 준비하기 위해선 우선 통일에 대한 이유가 분명해야 한다. 모든 세대가 통일에 대한 이유를 공유를 해야 한다. 남과 북은 국가를 이루는 언어, 종족, 나라의 요소가 모두 일치한다. 원래 하나였던 민족이 외부적 상황 속에서 갈라졌기 때문에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본래의 모습을 찾아가야 한다.


무엇보다도 현재 우리와 같은 민족인 북한 동포들이 학대자로부터 해방하는 것은 어떠한 위협이 있더라도 그 억압으로 해방시켜야 할 의무가 있다. 이러한 당위성은 특정 사상이나 정치적 성향을 갖고 있는 일부만의 이야기가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갖고 있어야 할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


이러한 공감대가 형성되면 통일의 시기에 대한 구체적 논의가 필요하다. 하지만 통일에 대한 시기는 아무도 모른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통일이 갑자기 된다는 것이고, 임박했다는 신호가 다각적인 부분에서 포착되고 있다. 따라서 정부와 국민, 그리고 한국교회는 통일을 준비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통일 그 자체가 아니다. 통일이 모든 것의 종착역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통일 이후이다. 특히 통일 후 어떠한 통일한국을 세워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선 통일한국의 상을 분명히 제시해야 한다.


지금까지 남과 북이 다시 하나로 되기 힘들었던 원인이 바로 “어떻게 통일할 것인가?”에 대한 생각차였다. 전문가들은 통일은 남한중심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평화통일을 추구해야 하지만, 평화선전에 속지 말아야 한다. 또 통일역량을 높여야 한다. 국력을 키워야 한다”면서, “하나님은 모세 때는 이적과 기사로, 다윗 때는 전술과 군사력으로 하셨다. 백성이 세계에 통일의지를 분명히 천명하고, 국제공조를 하되, 한국이 주도적 역할을 하고, 북한에 대해 원칙 있는 대응을 하고 경제지원은 투명하게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통일을 위한 선결문제들이 해결돼야 한다. 그중 대표적인 문제가 바로 편향된 사상관이다. 서독과 동독은 통일을 위해 서로 많은 것들을 내놨지만, 그 주도는 서독이 중심이 돼 자유민주주의 이념강화에 중점을 둔 통일정책을 전개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김정은에 대해 “만날 의향이 있다”고 말했지만, “그는 폭력배이다”고 지칭하기도 했다. 이는 북한의 태도에 따라 대북정책이 어떻게 바뀔 것인지를 암시하고 있다. 통일로 가는 길에서 한국교회가 통일을 위해 할 수 있는 분명한 역할을 찾아야 할 때이다.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