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 500주년 앞두고 다양하게 출간돼


1517, 아우구스티누스 수도회의 마르틴 루터는 가톨릭교회의 면죄부(면벌부) 판매에 대한 부당성을 비판하는 95개조의 반박문을 비텐베르크 성 교회 문에 게시했다.

하나님께서는 루터와 95개 조항의 반박문을 통해 중세교회의 거짓과 부패를 통렬하게 질책하셨고, 이후 개혁자들을 통해 교회를 오직 성경’, ‘오직 믿음’, ‘오직 은혜’, ‘오직 그리스도’, ‘오직 하나님께 영광이라는 토대 위에 새롭게 세워가셨다.

2017,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각 교단은 물론 교계 연합기관과 단체들은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하는 크고 작은 행사들을 계획, 진행 중인 모습을 볼 수 있다. 더불어 많은 기독교 출판사에서도 종교개혁 500주년을 앞두고, 관련 도서들이 앞 다투어 출간되고 있다. 이 중, 단골 주인공은 단연 종교개혁의 불씨를 피운 마르틴 루터일 것이다.

돈으로 구원을 살 수 있다는 로마 가톨릭교회의 가르침에 순응하거나 침묵하지 않고, 자신의 목회적 양심과 책임에 따라 묵묵히 주어진 길을 걸었던 마르틴 루터에 관한 책을 소개하고자 한다.



종교개혁의 불꽃 마틴 루터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이하여 루터의 생애에 대하여 다시 한 번 고찰해 볼 수 있는 종교개혁의 불꽃 마틴 루터(김현배 지음/ CLC/ 18,000).


현지 독일 선교사인 저자는 이 책에서 루터의 생애와 삶 그리고 당시 종교개혁의 배경 등을 다루고 있다.

또한 루터가 남긴 유적들을 직접 방문하면서 쓴 기록을 사진과 함께 곁들여 생동감 있게 담아냈다.

이 책은 오늘날 한국교회에 종교개혁의 의미를 되새기게 해 주며 루터의 종교개혁의 현장을 찾고자 하는 이들에게도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다.





칭의, 루터에게 묻다


가톨릭과 개신교의 저명한 신학자들이 현대 교회가 처한 위기를 뚫고 나갈 대안으로 칭의론의 중요성을 얘기하고 있다.

칭의론은 20세기 말부터 또다시 신학 논쟁의 중심으로 들어오게 됐다. 가톨릭과 개신교 진영이 칭의론으로 다시 논쟁을 벌이고 있고, 개신교 내에서도 칭의론 논쟁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연구자들은 칭의론의 본래 의미를 찾기 위해 종교개혁의 칭의론을 다시 연구하고 있다. 그래서 루터와 칼빈 같은 종교개혁자들의 칭의론이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칭의론이 그들이 외쳤던 핵심 사상이고, 또한 그들이 이 교리를 가장 심오하게 연구했기 때문이다.

저자는 최근에 일어나고 있는 칭의 논쟁을 염두에 두면서 개신교 칭의론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마르틴 루터의 칭의론을 집중적으로 탐구하고 있다.

칭의, 루터에게 묻다’(김용주 지음/ 좋은씨앗/ 12,000)는 루터의 칭의론을 올바로 이해하도록 하며 이를 통해 현대의 칭의 논쟁에서 좀 더 사실에 근거한 객관적 논쟁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종교개혁과 마르틴 루터의 발자취를 찾아서


이 책 종교개혁과 마르틴 루터의 발자취를 찾아서’(정병식 지음/ 대한기독교서회/ 14,000)는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이해 루터의 종교개혁 현장을 탐방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된 안내서이다.

이 책은 루터가 63세를 살면서 머물거나, 활동했던 독일 내 21개 도시들을 가능한 생애를 따라 서술하였다. 먼저 아이슬레벤, 비텐베르크, 만스펠트를 시작으로, 루터의 학창 시절과 수도원 생활을 볼 수 있는 마그데부르크, 아이제나흐, 에어푸르트 등을 소개한다. 그리고 개혁자 루터를 볼 수 있는 비텐베르크, 하이델베르크, 라이프치히, 보름스로 안내한다.

저자의 안내를 다 받고 날 무렵, 독자들은 루터가 품었던 열망, ‘복음으로 교회를 교회 되게 하는 꿈을 꾸게 될 것이다. 종교개혁지 탐방의 효율성과 유익성을 고려해 일정한 시간 내에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적절한 탐방 벨트와 로드맵을 제시하고 주요 도시에서 기획하고 있는 행사를 소개한 점은 이 책이 가지고 있는 또 하나의 강점이다.


마르틴 루터


마르틴 루터’(롤런드 H. 베인턴 지음, 이종태 옮김/ 생명의말씀사/ 30,000)는 미국 예일대에서 40년이 넘도록 교회사를 강의한 저자가 진리에 대한 굳건한 믿음만으로 부패한 세상과 교회를 뒤엎은 루터의 일생을 다각적인 시선으로 살펴보면서 입체적으로 그려 내고 있다.

저자는 주인공 루터의 복잡다단한 행적과 그가 처한 시대상의 맥락을 철저히 객관적 자료에 기초해 사실적으로 접근하고 있으며 풍성한 시대색으로 시각적인 인지를 돕는 삽화들은 16세기 유럽의 기독교 현실과 사회,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는 데 일조한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한 인간의 하나님을 향한 순전한 복종이 얼마나 위대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가 새삼 탄복하게 되며, 우리의 약한 것과 부족한 것을 다 아시는 주님께서 준비해 놓으신 시대의 길이 얼마나 놀라운 기적인가를 다시금 돌이켜 볼 수 있다. 잘못된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기 위하여 절체절명의 위기에도 하나님만을 의지하며 절절하게 외쳤던 루터의 부르짖음은 다시금 혼탁해진 이 세상 한가운데를 헤쳐 가는 그리스도인들에게 더욱 특별한 여운과 의미를 던져 준다.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