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윤실, 명성교회 담임목사직 대물림 관련 성명서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 명성교회 당회와 새노래명성교회가 변칙 세습이라는 의혹을 불러일으키는 합병 시도를 중단하고, 교회가 하나님의 것임을 몸소 증명해야 한다며 3월 14일 성명서를 제시했다.

성교회(김삼환 원로목사)는 3월 11일(토) 당회를 열고 새노래명성교회(담임목사 김하나)와 합병을 결의했다. 이어 19일(주일), 공동의회를 열어 두 교회의 합병안과 김하나 목사 위임 청빙 안을 다룰 예정이다.


기윤실은 “명성교회가 소속된 예장통합총회는 2013년 9월, 제98회 총회에서 세습금지법을 제정했다. 그 뜻에 따라 김삼환 목사는 교회에 김하나 목사를 후임 후보군에서 제외해줄 것을 요청했으며, 김하나 목사도 공식석상에서 총회 결의를 따를 것이며 ‘변칙과 술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며 “이 두 교회의 합병은 김삼환 김하나 목사가 부자관계라는 것을 생각할 때 예장통합총회에서 제정된 세습금지법의 허점을 이용한 변칙 세습이라는 강한 의혹을 일으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명성교회 당회와 일부 성도들은 교회를 안정적으로 운영해가기 위해 원로목사의 아들 목사를 다음 담임목사로 세우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삼환 목사는 현재 해외 출장 중이며 공동의회가 끝난 뒤에야 귀국한다고 한다.


기윤실은 명성교회의 담임목사 청빙과 관련, “△명성교회 당회와 일부 성도들은 혈연에 의한 담임목사직 대물림이 한국교회와 사회에 끼치는 해악이 압도적으로 큰 것을 인식하고 김하나 목사를 청빙하려는 시도를 멈출 것 △김삼환‧김하나 목사는 명성교회를 세습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지키고 명성교회 교인들이 김하나 목사를 청빙하려는 시도를 멈추도록 설득해줄 것 △예장통합총회는 세습금지법의 입법 취지를 폭넓게 적용하여 명성교회가 한국교회와 사회에 지도력 교체에 모범이 될 수 있도록 권고하고 필요한 조치를 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앞서 교회개혁실천연대(개혁연대·공동대표 박득훈 박종운 방인성 백종국 윤경아)는 “명성교회 담임목사 청빙을 둘러싸고 교계의 이목이 집중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이미 수년전부터 김삼환 목사의 아들인 김하나 목사에게 담임목사직을 승계한다는 의혹이 수차례 제기돼왔다. 김하나 목사는 명성교회 시무 당시, 중요한 공식 행사 때마다 김삼환 목사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후임자로 거론되어 왔다”며 3월 10일 명성교회 김하나 목사 승계 의혹과 관련해 공개 질의했다.


이어 개혁연대는 3월 14일 서울 서대문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에서 명성교회 세습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패널로 나선 방인성 박득훈 목사, 배덕만 교수(기독연구원느헤미야), 양희송 대표(청어람ARMC)는 “명성교회 세습 감행은 중단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