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T 10월 발표 ‘북한 내 종교 박해에 관한 보고서’ 환영

▲ 두만강 변 북한 지역 마을 모습 (기독교보 DB 사진)
▲ 두만강 변 북한 지역 마을 모습 (기독교보 DB 사진)

데이비드 앨튼 영국 상원의원이 북한의 종교자유를 탄압하는 가해자나 기관에 대한 영국 정부의 제재를 촉구했다고 11월 17일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전했다. 영국 정부가 북한의 종교적 자유 억압에 대한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는 것.


▲ 데이비드 앨튼 영국 상원의원 (사진=연합뉴스)
▲ 데이비드 앨튼 영국 상원의원 (사진=연합뉴스)
RFA에 따르면 영국 외무부의 타릭 마무드 아마드(Tariq Mahmood Ahmad) 차관은 “영국의 인권단체 한국미래이니셔티브(Korea Future Initiative)가 지난달 발표한 북한 내 종교 박해에 관한 보고서(Persecuting Faith: Documenting Religious Freedom Violations in North Korea)에 대해 북한의 인권유린 행태를 억지하고 가해자에 대한 책임 추궁을 위한 또 하나의 조치라며 환영한다.”라고 밝혔다.


아마드 차관은 북한 내 종교와 신앙 박해에 대한 영국 정부의 평가 등에 관한 데이비드 앨튼 상원의원의 대정부 질의에 대한 지난 16일 답변서에서 “이 보고서가 북한 인권유린의 기록을 위한 또 다른 조치”라고 강조했다.


지난 10월 발표된 이 보고서는 신앙을 이유로 처형된 20건의 사례에 대한 탈북민의 증언을 포함한 북한 내 273건의 종교 관련 심각한 인권 침해 사례를 담고 있다.


RFA는 또 “아마드 차관이 영국 정부가 지난 7월 발효된 ‘세계인권제재법규2020(The Global Human Rights Sanctions Regulations 2020)’에 따라 북한의 종교 박해 책임자에 대한 제재를 가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라고 전했다.


‘세계인권제재법규’는 종교와 신념을 이유로 심각한 인권유린을 하는 가해자들에 대한 여행 금지, 자산 동결 등의 제재를 단행할 수 있어서다.


RFA에 따르면 아마드 차관은 “영국 정부는 북한의 종교자유 억압에 대해 계속해서 매우 우려하고 있으며, 북한이 종교의 자유를 포함한 인권 의무를 준수하고 인권 문제에 관해 국제사회와 구체적인 관여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라고 말했다.


종교나 인권단체들에 따르면 북한 내에선 체포, 구타, 정치범수용소 구금 등 각종 종교 탄압이 가해지고 있으며, 국제기독교선교단체 ‘오픈 도어스(Open Doors)’가 십 수년간 계속해서 북한을 세계 최악의 기독교 박해국으로 지목하고 있다.


RFA는 “이번 대정부 질문을 제출한 앨튼 상원의원이 17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영국 정부가 북한 내 종교 탄압에 관여한 개인이나 기관에 대해 ‘세계인권제재법규’에 따른 제재를 단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라고 전했다.


앨튼 상원의원과 북한을 직접 방문한 바 있는 세계기독연대(CSW)의 벤 로저스 선임분석관도 이날 RFA에 “영국 정부가 북한의 종교 탄압 관련 제재에 즉각 나설 것을 촉구했다.”라고 설명했다.


RFA에 따르면 로저스 분석관은 “영국 정부는 이미 ‘세계인권제재법규’에 따른 첫 인권 제재 대상에 북한의 두 기관을 포함 시켰다. 세계 최악의 종교 탄압국인 북한에 대한 종교 박해 가해자에 대한 제재가 즉각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제기했다.


RFA는 “앞서 영국은 지난 7월 첫 독자적 인권 제재법인 ‘세계인권제재법규’에 따라 북한과 러시아 등 4개국 총 47명의 개인과 2개의 기관에 대한 제재를 단행했다.”라고 밝혔다.


RFA에 따르면 북한은 사회안전성으로 명칭이 바뀐 인민보안성과 국가안전보위성 등 두 기관이 제재 목록에 올랐다. (자료 도움 : 자유아시아방송RFA)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