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신대학교 보건환경학부(환경보건전공/교직, 피부미용전공)

▲ 미래의 건강한 삶을 주도하는 전문가, 아름다운 삶을 주도하는 전문가 (사진 고신대학교 제공)
▲ 미래의 건강한 삶을 주도하는 전문가, 아름다운 삶을 주도하는 전문가 (사진 고신대학교 제공)


고신대학교 보건환경학부(환경보건전공/교직, 피부미용전공)


우리 학부는요!


“다르게 생각하라”(Think different! – Steve Jobs) 고신대학교 보건환경학부는 다르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 로봇, 인공지능(AI), 3D 프린터, 빅 데이터 등으로 청년 10명 중 8명은 놀아야할 상황이 눈앞에 놓여있다. 보건환경학부는 스마트시대에 생존을 넘어서서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경쟁력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려고 혁신에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미래 10대 유망 학문 분야로서의 환경보건전공은 환경 관리(수질, 대기, 소음, 폐기물, 온실가스)와 보건 관리(보건교육사, 산업위생, 산업안전, 위생사) 전문가로 대기업, 연구소, 병원, 공무원으로 진출하고 있다.


피부미용전공(beauty care)은 피부 관리를 바탕으로 네일아트, 병원코디네이터, 이미지메이커, K-art로 뜨는 메이크업, 왁싱, 메디컬뷰티 테라피, 천연화장품 제조(환경 공통) 분야를 특화해, 미래 뷰티케어를 선도하고 있다.


또 100세 시대에 창업한 우리 학부 교수들이 창업과 은퇴 후에도 계속 사회봉사와 가치 있는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전과 실무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 학부 졸업생들은 고신대 대학원을 비롯해 서울대 및 연세대 보건대학원으로 진출함으로써 교수와 국가 연구소 등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우리 학부의 적성에 맞는 학생은요!!!


• 우리 학부 적성은 좋아하면 쉽다.
• 영어, 수학, 과학에 자신이 없어도 좋다.
• 보건관리자나 환경관리자를 희망하는가?
• 교수나 연구를 좋아하면 굉장한 기회가 된다.
• 피부미용, 왁싱, 속눈썹, 메디컬 뷰티 테라피, 메이크업(K-art)을 좋아하는가?
• 천연화장품 만드는 거 쉽고, 엄청난 수익도 대박인데, 생각이 있는가?


다양한 세부전공, 폭넓은 진로선택 기회


환경보건전공 : 환경과 보건 문제를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기술을 가르치는 응용과학의 한 분야이다. 이에 따라 환경전문가로서 산업체와 국가기관 및 위생방역 및 방제 분야에서 폭넓게 활동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교직을 이수한 학생은 중등학교 환경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 교사로서 알아야할 지식과 실제 경험을 위한 환경교육 전문가의 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피부미용전공 : 건강과 미용을 접목한 보건미용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이론 교육과 예술적 실기 능력을 갖춘 종합 뷰티 리더를 양성한다. 또한 전담지도교수체제로 학교생활과 진로에 대한 상담으로 고충을 해결하도록 하며 학생들의 성향에 맞는 적성을 찾아내고 있다.


▲ (사진 고신대학교 제공)
▲ (사진 고신대학교 제공)
졸업 후 진로 나의 미래를 알아볼까요?


환경직 & 보건직 공무원 : 최근에 공무원이 안정적인 직장이라고 인기가 많아 일반직 공무원의 경우 경쟁률이 매우 높다. 그에 반해 우리 학부에서는 환경직과 보건직의 전공분야가 따로 선발되므로 경쟁률이 일반직에 비해 매우 낮다. 환경직(6급 연구사, 7급, 9급, 10급, 시도보건환경연구원, 해양 경찰청, 시도 지방공무원 환경직)과 국가 및 지방 보건직 또는 연구직(6급, 7급, 9급의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국립검역소, 시도보건환경연구원, 시도보건소)으로 진출할 수 있다.


각 분야의 기사 : 우리 과에 재학하면서 4학년 1학기 이상이 되면 기사 자격증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 요건이 갖춰진다. 수질환경, 대기환경, 산업안전, 산업위생관리 등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산업안전보건공단, 복음병원 등에 산업위생사로, 건설현장에 안전관리자 또는 보건관리자로 취업이 가능하고 제약회사나 방제회사에도 취업할 수 있다.


환경교사 : 환경보건전공은 교직과목을 이수하고 교생실습을 마친 후 교사자격증을 취득해 임용고시에 합격하면 교사가 될 수 있다.


미용보건 전문가 : 피부미용전공은 미용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면 피부관리실, 피부과 병원, 미용보건 전문가, 미용교사, 병원코디네이터, 화장품회사, 전문교육강사, 스파, 호텔, 리조트, 백화점, 미용학원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1) 졸업하면 훌륭한 환경보건, 감염병 관리, 피부미용 분야 전문가로서 국내외에서 활동


2) 대학원 석박사 과정도 설치돼있어 학자가 될 수 있는 최고의 학문 연마


3) 환경기사 국가 자격증을 취득해 환경사업경영, 공무원, 연구소, 기업체 및 병원 등에서 환경전문가로 활동


4) 미용 자격(국가, 민간)을 취득해 미용사업 경영, 메이크업 아티스트, 피부 관리사, 화장품회사, 미용 강사, 네일 아티스트, 바디 숍, 프리랜서 등에서 미용보건전문가로 활약


5) 중등학교 교사 자격증을 취득해 중등학교 교사로 활동


학과동아리- 공부도 하며 유익한 경험도 쌓고!


위생곤충 학습동아리 : 전공 상관없이 성실하며 자기계발을 하고 싶은 학생들의 모임이다. 전공 교수의 지도 아래 학업에 관련된 배움뿐만 아니라 실제 사회생활에서 유용하게 적용되는 가르침도 받을 수 있다. 위생곤충 사육법 및 분류법을 배울 수 있고, 유전자 분석 기법 실험도 한다. 방학 때 자율적으로 나와 개인공부와 실험을 하며 선·후배들과의 친목을 도모하며 전원 장학금을 받는 모임이다.


대기환경 학습동아리 : 선·후배들과의 친목을 도모하며 대기기사 자격증 공부도 운영하고 실험실에 배치돼 경력도 쌓을 수 있고 대기기사 실기 연습도 충분히 할 수 있는 모임이다.


수질환경 학습동아리 : 보건환경학부 학생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고 대기환경 학습동아리와 마찬가지로 수질기사 자격증 공부를 운영하고 실험실에 배치돼 수질기사 실기 연습을 할 수 있다.


환경보건 학습동아리 : 전산업안전기사와 산업위생관리기사 자격증을 준비할 수 있는 공부가 운영되고 있고, 다른 동아리와의 교류를 통해 학문의 수준을 높이고 있다.


피부미용 학습동아리 : 피부미용과 네일아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입해 마사지, 네일아트, 메이크업을 실습하며 봉사활동과 학교 행사를 통해 현장에서 필요한 경험들을 쌓고 선·후배들과 함께 각종 대회연습과 국가자격증 필기·실기 연습을 하고 있다. 방학 때도 외부강사를 초빙해 왁싱, 헤나, 포크아트 등에 대해 특강을 한다.


우리과만의 특색 있는 프로그램


현장실습 : 하계·동계 방학기간에 환경보건을 전공하는 4학년들 중 희망하는 학생들은 30일 정도 부산 보건환경연구원, 고신대학의료원, 국립보건연구원 등에서 현장실습을 한다. 이 때 현장실습은 다음 학기에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교생실습 : 환경보건 전공자 중 교직을 이수한 학생들은 30일간 중학교로 교생 실습을 나간다.


축제 참여 : 피부미용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학교 축제 기간에 현장의 경험을 쌓기 위해 전교생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실력을 보여준다.


취업에 유리한 자격증은?


환경보건전공 : 환경기사(수질, 대기, 소음, 산업안전, 폐기물, 산업위생, 위생사 등) 국가 자격증 취득


피부미용전공 : 미용(피부미용사 국가자격증, 메이크업, 헤어 국가자격증, 헤어칼라리스트, 네일리스트), 두피(트리콜로지스트), 발관리 자격증, 경락 자격증, 추나 자격증, MNIT 자격증, 아로마테라피스트 자격증, 스포츠마사지 자격증, 비만관리사 자격증, 병원코디네이터 등 자격(국가, 민간) 취득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우리가 궁금한 것은 이것!!!


Q : 환경교사가 될 수 있나요?


A : 보건환경학부 환경보건 전공에서 교직을 이수한 뒤 환경교사 자격증을 취득해서 임용고시에 합격하면 가능하다.


Q : 환경 분야 자격증 응시 자격 요건이 어떻게 되나요?


A : 우리 보건환경학부는 보건과 환경 분야를 폭넓게 접근하고 있어, 보건 관리자로 진출하는 산업위생기사와 대기 환경기사 2개를 4학년 때 취득하는 것이 일반적이어서, 누구나 충분히 4개월 정도 집중하면 쉽게 취득할 수 있다.


Q : 취업이 어느 정도 잘 되나요?


A : 취업이 어려운 때에 자격증 한 가지라도 있으면 100% 취업된다. 현대와 삼성 등 대기업과 고신의료원을 비롯한 대형병원, 보건직과 환경직 공무원 등에도 고신대 졸업자들이 목표한 대로 취업해 적극 활약하고 있다. 모기 방제 분야 공무원 진출은 모두 시험 없이 특채 됐다.


Q : 누구나 학습동아리에 들어갈 수 있나요?


A :각 동아리의 지도교수와 면담 후 누구나 들어갈 수 있다.


Q : 피부미용전공은 재료가 많은데 항상 들고 다녀야 하나요?
모든 학생들에게 사물함을 배정하고 있고, 특히 피부미용 전공자들에게는 한 사람당 2개의 사물함을 배정해 재료들을 편히 보관할 수 있다.


입학 상담_황인철 교수
051-990-2339(연구실) E-mail :
hwang@kosin.ac.kr

보건환경학부(환경보건전공, 피부미용전공)

http://www.kosin.ac.kr/phe 051-990-2131 / 지혜관 1층(2106호)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