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북한은 남북관계를 동족 관계가 아닌 적대적ㆍ전쟁 중인 두 국가관계로 규정하고, 대남 대화 협력 기구와 조직, 관련 법규를 폐지했다. 우리 정부도 민간단체의 북한주민접촉신고에 대해 수리를 거부하는 등 인도적 대북협력을 위한 활동을 불허하고 있다. 이러한 남북 당국의 조치는 그간 남북교류협력을 위해 매진해 온 민간의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드는 것은 물론,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를 염원하는 모든 남북 주민들의 기대를 저버리는 행위이다”

한국교회는 1990년대 초반부터 대북지원에 앞장서왔다. 정부의 대외전략 변호와 세계체제 전환기를 맞아 이전과 다른 환경이 조성되면서 북방선교에 대한 전망이 밝아졌기 때문이다. 특히 주목할 점은 정부차원에서 본격적인 대북지원이 이뤄지기까지 민간분야 지원액의 80% 이상을 한국교회가 감당했다.

하지만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과 여러 정치적 상황이 맞물리면서 남과 북의 간극은 더욱 벌어지고 악화됐다. 특히 북한이 “더이상 동족관계, 동질관계가 아닌 적대적인 두 국가관계, 전쟁중에 있는 두 교전국 관계로 완전히 고착되었다”고 규정하면서, 남과 북의 교류는 물론 한국교회의 인도적 대북지원은 멈추게 됐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한국교회는 여전히 “한반도 평화와 통일의 근간인 남북 교류협력은 지속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최근 인도주의 활동을 통한 북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한반도 평화구축을 목표로 활동해온 남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는 초보적인 교류와 접촉 마저 단절된 현재의 한반도 상황에 깊은 우려를 표했다. 

북민협은 “남북 당국은 당국간 대화 채널을 하루 빨리 복원해야 한다. 한반도의 위기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방법은 오직 대화와 타협뿐이다. 양측은 하루 빨리 대화 채널을 복원하여 5년 이상 중단된 남북 대화를 재개해야 한다”면서, “남북 당국은 민간 남북교류협력의 정상화를 위해 관련 정책을 바꿔야 한다. 인도적 대북협력을 비롯한 남북 주민의 교류협력은 반목과 불신을 이해와 신뢰로 변화시켰다. 남북 당국은 이러한 성과를 명확히 인식하고 한반도에 살아가는 주민들의 삶을 우선시하여 민간차원의 교류협력의 길을 열어줘야 한다”고 밝혔다.

전문가들 또한 이와 같은 의견에 동의하며, 한국교회가 적극적으로 통일선교운동의 전조등 역할을 감당하고, 대북 인도적 지원을 선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더불어 국제기구와 공조해 대북지원 필요성을 알리고, 현재 북한의 상황을 파악해 대북 인도적 지원이 어떻게 진행돼야 할지를 모색할 것을 조언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운동이 단순한 지원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북협력, 더 나아가서는 대북 나눔 실천 등 대북지원을 활성화 방안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제시했다.

지금까지 한국교회의 인도적 대북지원은 △긴급구호 △지역개발사업 △의료보건 △교육사업 등 크게 4가지로 진행됐다. 특히 기독교 네트워크는 북한의 실태를 외부에 알리는 동시에 변화를 이끌어 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북한의 태도가 시시각각 변하기 때문에 언제나 “대북 인도적 지원에 대해 어떻게 할 것인가?”란 물음에 대한 확실한 답을 내릴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다만 지금은 공생 발전을 통해 한반도가 ‘평화와 민주주의’의 표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 지에 대한 방향설정이 필요한 때이다.

특히 북한을 식량, 보건의료, 재난대응 등에서 왜 도와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가 불명확할 때, 우리는 대북지원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도 어렵다. 설사 지원을 시작한다고 할지라도 중간에 어려움이 발생할 때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게 된다. 따라서 한국교회가 북한을 도와야 하는 이유를 명확히 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지혜를 모아야 할 때이다.

그리고 다행인 것은 한국교회가 여전히 남북 양측과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인도적 대북협력과 교류협력이 재개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는 점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