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기독교와 교회는 올해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으면서 500년 전의 종교개혁을 오늘의 상황에 맞게 구현해내고자 다양한 사업과 활동을 펼칩니다.


특히 종교개혁이 구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올해가 500주년인 만큼 ‘루터의 종교개혁 95개조 반박문’을 본 따서 한국교회 개혁 95개 조를 발표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내는 데 힘씁니다. 고신총회도 2015년 65회 총회에서 종교개혁500주년준비위원회를 조직하는 것과 함께 종교개혁 소책자를 만들고 ‘고신총회 95개조 선언문’을 발표하는 등 종교개혁과 관련한 사업과 활동들을 펼칩니다.


총회의 종교개혁과 관련 활동으로 개체교회에서 종교개혁과 95개조 반박문, 종교개혁가들에 대해 공부하고 종교개혁의 내용을 삶에서 실천하는 계기를 만들게 한 것은 하나의 큰 성과입니다. 문제는 종교개혁과 관련해 총회 차원에서 추진되고 있는 사업들과 다양한 활동들이 고신교회와 성도들을 전반적으로 개혁해가는 데 실제로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점입니다. 95개조 선언문이 말 그대로 하나의 선언에 그친다면 500년 전의 종교개혁을 이 시대에 실현해내는 데는 부족합니다.


지난해 고신 제66회 총회에서 노회 구역 조정을 결정하고 총회 임원회를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추진해 8월에 가시적인 성과물(안)이 나왔습니다. 이것이 나오기까지 지역 노회별 모임에서는 갈등으로 치달았습니다. 노회 구역 설정의 개요(원칙)에도 불구하고 해 노회의 유익을 좇았기 때문입니다. 종교개혁의 정신과는 거리가 멉니다. 노회 구역 조정안도 원칙에 벗어난 게 눈에 띕니다. 제67회 총회에서는 원칙에 맞지 않는 결정들은 바로 잡는 게 필요하다는 목소리입니다.


8월 24일 공명선거 서약식이 열렸습니다. 늘 그러하듯이 이것은 아름다운 선거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입니다. 항간에는 여전히 ‘돈 선거’를 한다는 이야기가 떠돕니다. 교회라고 완벽할 수는 없지만 순교자의 후예들이라고 자처하는 고신교회가 선거에서 자유롭지 못해 치러지는 공명선거 서약식은 ‘순교’와 ‘종교개혁 500주년’과는 거리가 있는 모습입니다.


종교개혁과 관련해 총회적으로, 교회적으로, 성도 개인 차원에서 제도적인 개선과 구체적인 행동지침이 마련돼야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총회 차원에서 하나의 운동으로 펼쳐야합니다. 종교개혁 500주년에 개혁돼야 할 부분을 찾고 항상 개혁되고 있는지 묻고 하나하나 실천해가야 합니다.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