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신의 선배들은 ‘신앙의 정통, 생활의 순결’을 강조하는 개혁주의 신앙을 바탕으로 하는 장로교회를 표방하며 고집스럽게 정통성을 지켜왔다. 줏대가 있으나 꼬장꼬장하지 않는 친근감이 있었다. 우리는 역사가 오늘을 어떻게 기록하느냐를 두렵게 생각해야 한다. 우리의 선배가 지향했던 ‘신앙의 정통·생활의 순결’과 다른 결정을 하고 있다면 우리는 선배를 자랑해도 후배들이 우리를 자랑하지 않을 수 있다.


최근 정부가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앞세워 교회를 옥죄이고,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으로 신앙의 자유마저 침해해 오고 있는 현실 앞에 교회 지도자로 부름을 받은 우리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생각해야 한다. 우리가 선배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롤모델로 삼는다면 우리가 오늘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해야 한다.


코로나19 책임 전가와 차별금지법 제정


코로나19가 창궐할 당시 신천지를 중심으로 확산한 것이 한국교회까지 여파가 미치고 있다. 일반 국민이야 이단이 뭔지 정통교단이 뭔지 모르는 게 당연하겠지만 정부의 태도는 의심스럽다. 전 국민이 교회가 코로나19 감염의 온상인 것처럼 세뇌가 되도록 방관하거나 주도하고 있는데 유감을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 광주 광륵사 사찰에 12명의 코로나 확진자가 한꺼번에 발생했지만 언론 매체들은 교회처럼 난도질하지 않았다. 이 얼마나 형평성을 상실한 경우인가? 이태원 클럽 139명, 천안 운동 시설 등 150명, 여명 쿠팡 등 물류센터, 병원 및 요양원은 무려 350명이 넘는다. 신천지 집단의 감염자는 5050여 명이다. 전국교회 40여만 명이 주일예배를 드리는데 5만 교회 중 확진자가 나올 확률은 0.00475%이다. 이것은 예배와 소모임 등 다 포함한 수치다. 교회에서 발생한 때에도 신천지와 연관이 있거나 외부에서 전파된 경우다.


정세균 총리가 7월 10일 “교회 내 모든 소모임을 금지하고 교회 내 단체식사도 금지”한다고 발표하였다. 심지어 “찬송과 통성기도 등 큰소리로 노래 부르거나 말하는 행위”도 금지한다고 하는 내용을 담았다. 한국교회 모두가 철저한 방역을 하고 불편한 예배를 드리며 조심해 왔는데 이 발표는 ‘방역 당국이 감염확산의 책임을 한국교회에 전가하려는 정치적 의도’로 밖에 해석이 안 된다. 정부에 헌법 제37조 제2항 ‘과잉금지원칙’을 어기지 않았는지 묻고 싶다.


이뿐만 아니다. 다수당을 차지한 여권과 정부는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제정’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다.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은 의도와 달리 평등을 역행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가 매우 큰 문제점을 안고 있다. 개별적 차별금지법은 차별영역과 차별 사유의 중요도를 고려하여 각 해당 법률에서 각각 세밀하게 규율하지만, 포괄적 차별금지법은 모든 차별을 금지하는 사유를 동등한 비중으로 다루고 있다. 이 법이 통과되면 결과적으로 동성애를 조장하고 동성혼으로 가는 길을 열어줄 뿐만 아니라 문제를 둘러싼 △고용 △교육 △상품서비스 교역 △행정의 영역에서 폭발적인 사회적 갈등이 초래될 것이다. 이 법은 아무리 위장해도 동성애 보호법이요, 동성애 반대자 처벌법이다. 한국교회가 이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한 목소리를 내야 하는 이유다.


균형 잃은 정부와 집권당


우리 고신의 선배들이라면 오늘 어떻게 행동했을까? 생각해야 한다. 비둘기처럼 순결하고 뱀처럼 지혜로움이 필요하며, 자랑스러운 정통을 훼손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그 판단이 사회적 공감대를 이루는 범위 안에서 역량도 총동원되어야 한다.


국가가 위험에 처할 때마다 분연히 일어나 큰 역할을 감당했던 전통에 따라 우리는 국가적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충분한 역할을 감당해 왔다. 코로나19가 창궐할 때도 한국교회는 의료지원, 성금 마련, 마스크 보내기, 사회봉사 등 코로나 대응과 지원에 압도적으로 앞장서왔다. 국가는 종교의 자유를 보장해야 국가의 역량이 닫지 못하는 사각지대도 종교가 그 역할을 감당해낼 수 있다.


그래서 헌법으로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는 것이다. 특히 기독교는 그 역할을 충실히 해왔고,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 그런데 파트너십을 버리고 균형을 잃는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현 정부와 후세에 영향이 미칠 것이다. 교회는 교회의 역할을 하도록 뒷받침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 되어야 한다. 최근 균형을 잃은 집권당 그리고 정부가 심히 우려스럽다.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