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신총회 설립 60주년 기념주석 ‘요한복음’ / 개혁주의 신학적 입장으로 주해 ‘요한계시록’

국어사전에서 주석의 뜻은 낱말이나 문장의 뜻을 쉽게 풀이함. 또는 그런 글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어떤 문장이나 글을 읽는 사람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이해낸 것이 주석인 것이다.

하나님 말씀인 성경’,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임을 부인하는 기독교인은 없을 것이다. 신앙생활을 하는 성도라면 누구나 성경 읽기를 원하지만 성경의 세밀한 뜻을 모두 이해하기란 생각처럼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그래서 이미 성경과 관련된 수많은 책들이 출판됐으며 그 종류 역시 다양하다. ‘성경주석역시 그 중 하나겠지만 주석은 그동안 목회자들의 전유물로 생각돼 왔다. 매 주일마다 강단에서 말씀을 전하는 목회자들이 성도들에게 보다 충실한 설교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책으로만 여겨지던 주석. 하지만 지난해 출간된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총회 설립 60주년 기념 성경주석-요한복음 변종길 교수(고려신학대학원)가 집필한 요한계시록 주석 목회자는 물론 예비목회자와 성경을 바르게 알고자 하는 평신도들에게도 많은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

요한복음, 권해생 박사 집필

지난 2014, 고신총회 설립 60주년 기념 성경주석의 처음을 마태복음’(황원하 지음/ 총회출판국/ 29,000)로마서’(변종길 지음/ 총회출판국/ 19,000)가 출간된 이후 지난해 9월에 요한복음이 출간됐다.

이 책은 서론을 통해 주요 주제와 특징들 기독론(말씀기독론, 표적기독론, 에고 에이미 기독론, 제의적 기독론) 성령론 구원론 종말론 교회론(하나님의 가족으로서의 교회, 성전으로서의 교회, 선교 공동체로서의 교회)을 시작으로 예수님의 사역과 절기, 죽음과 부활 등을 담아냈다. ‘개혁주의적인 주석’, 목회자들과 성도들에게 실제적 도움이 되는 주석’, ‘오늘날 우리에게 주는 교훈을 찾기 위해 노력한 요한복음 주석독자들의 편의를 위해 여러모로 세심한 노력을 기울였다.

주석의 각 장마다 간단하게 <본문의 개요><내용 분해>를 넣어서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본문 주해> 뒤에 <교훈과 적용>을 넣어 다시금 본문의 핵심 의미를 정리하고 교훈을 생각하며 각자의 삶에 적용하도록 했다.

전임총회장 신상현 목사(미포교회)는 추천사를 통해 이 주석은 목회자들에게 올바른 개혁주의적 해석을 제공해 강단에서 성경본문과 개혁신학에 충실한 설교를 할 수 있도록 돕는 한편 오늘 우리에게 주는 교훈까지 제시해 삶에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어 성도들에게도 실제적인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자 권해생 박사는

연세대학교 독어독문학과와 고려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바이올라대학교(탈봇 신학대학원)에서 성경 주해학을 공부한 후(M.A.), 영국 브리스톨대학교(트리니티 칼리지)에서 신약학을 전공해 박사학위(Ph.D.)를 취득했으며 현재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신약학 교수로 섬기고 있다

요한계시록, 변종길 교수 집필


오늘날 한국교회에는 요한계시록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단들이 오래 전부터 요한계시록을 가지고 사람들을 미혹하고 있으며 근래에는 이단은 아니지만 요한계시록을 이상하게 해석하는 사람들도 많다. 최근에는 학적으로 요한계시록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어 고무적인 면도 있으나 한편으로 아쉬운 부분이 여전히 남아있다.

이 책 요한계시록 주석’(변종길 지음/ 말씀사/ 24,000)은 저자 변종길 교수가 오랫동안 강의하고 연구한 것을 토대로 요한계시록 전체에 대해 한 절 한 절 주해한 것으로 지난 2009년에 발간된 요한계시록 주석’(총회유사기독교연구위원회 발행, 서울: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출판국)을 보완하고 다듬어 출간했다.


저자는 요한계시록은 많은 상징들과 어려운 표현들로 해석하기 쉽지 않고, 다양한 견해들이 많다면서 통속적인 잘못된 견해들을 바로 잡고 개혁주의 성경 해석 원리에 입각해 성경이 말하고자 하는 뜻을 바로 드러내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또한 각 단어와 구와 문장의 의미를 그 구절과 그 장과 계시록 전체의 문맥에서, 나아가 성경 전체의 문맥에서 풀어나갔다고 밝혔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요한계시록이 그저 말세에 대한 비밀을 가르쳐 주는 신비한 책 또는 두렵고 공포를 주는 책이 아닌, 고난당하는 교회를 위로하고 격려하시는 주님의 말씀임을 깨닫게 됨은 물론 더불어 혼란하고 미혹이 많은 이 시대에 이 책은 말씀의 진리를 바로 드러내 이단들과 이상한 사람들의 잘못된 주장을 배격하고 교회를 든든히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 변종길 교수는

서울대학교 경제학과와 고려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네덜란드 캄펀 개혁신학대학에서 신약학을 전공해 신학박사(Th. D.)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고려신학대학원 신약학 교수로 섬기면서 후학을 양성하고 있으며 올바른 성경 주석과 개혁주의 신학 보급을 위해 힘쓰고 있다.

저서로는 <성령과 구속사>, <우리 안에 계신 성령>, <빌립보서 주석>, <천국의 원리> 등 다수가 있다.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