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목회계획서는 고신총회 종교개혁500주년준비원회에서 고신목회자들의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의 해가 되는 2017년 목회계획을 돕기 위해 마련한 것이다. 목회계획서를 참고하여 전부 혹은 일부를 잘 활용한다면 목회 계획에 대한 부담을 덜고 좋은 목회계획을 세워 한 해의 목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2017년 목회계획서에 담긴 내용은 무엇인가?

우리는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하면서 세 가지 분명한 초점을 가지고 준비했다. 첫째는 종교개혁의 역사를 전 성도들에게 가르치는 것이다. 둘째는 개혁교회의 교리적 표준문서인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와 대소교리문답서를 가르쳐 성도들로 하여금 신앙적 뼈대를 튼튼하게 세우는 것이다. 셋째는 성경66권을 한권도 빠짐없이 전 성도들에게 가르쳐서 지키게 하는 것이다. 이 모든 일들은 개체교회의 목회자들을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목회계획서는 이 세 가지를 담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목회계획서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

전제적인 목회계획의 틀은 고신총회 홈페이지 자료실에 있는 것을 다운 받아 내용의 순서를 따라서 개체교회의 상황에 맞게 정리하면 될 것이다. 목회 계획을 세울 때 목회 방향을 설정하고 그것을 위해 필요한 설교계획, 강의 계획들을 세워서 이론적으로 가르칠 것과 실천적으로 해야 할 것을 구분해서 목회자가 준비하면 된다. 개인적으로 필요한 자료들을 준비할 수도 있고, 종교개혁500주년기념 준비위원회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잘 가공해서 개체교회의 상황에 맞게 활용하면 된다.

우선 낮 예배에 대한 계획을 잘 세워야 한다. 개인과 교회 공동체의 개혁은 예배서부터 시작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예배 진행 순서에 예배의 각 요소를 적절하게 배열하되 가능한 고신총회가 발행한 표준예식서를 참고하면 훌륭한 예배를 디자인할 수 있을 것이다. 각 예배의 요소도 잘 숙지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는 201753주의 주일 낮 설교를 계획하는 일이 중요하다. 많은 성도들이 공예배와 기도회 가운데 주일 낮 예배 한 번만 참여하는 숫자가 절대적이다, 그들에게 양질의 생명 양식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종교개혁500주년기념 준비위원회에서는 매월 세편의 설교를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종교개혁자들과의 대화시리즈 12권의 내용이 담긴 12편의 설교, 매월 목회 주제에 따른 12편의 시편 설교 그리고 총회성경연구소에서 제공하는 원문설교 12편이 제공된다. 그리고 종교개혁 슬로건인 오직성경’, ‘오직 은혜’, ‘오직 믿음’, ‘오직 믿음’, ‘오직 그리스도’,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을 담은 5편의 설교가 제공된다. 나머지는 교회의 중요절기와 개체 교회의 상황 필요한 설교 계획을 세우면 53주의 낮 예배와 관계된 설교는 잘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세 번째는 주일 오후예배와 수요예배 시간 또한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다. 교회를 세워가는 중요한 책무를 감당하려는 성도들이 참여하기 때문이다. 53주의 설교나 특강을 할 수 있다. ‘구속사와 하나님의 나라라는 성경개관서를 발행하여 PPT와 함께 40주의 강의나 설교가 가능하도록 도울 것이다. 웨스트민스터 대교리문답서를 공부할 수 있도록 40주 분량을 우선제공할 것이다. 그리고 이미 발행된 교리학당을 이용한다면 역사반 6시간, 교리반 6시간 활용해서 소화할 수 있는 좋은 내용이다. 개체교회에서 6일동안 매일 두 강좌씩 다를 수도 있다.

2017년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한 한 해이다. 물론 한 해 동안 모든 것을 다 이룰 수는 없다. 그러나 지금부터 차근차근 계획 있는 목회를 해 간다면 주님의 교회가 좋은 교회로 세워져 갈 것이다.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