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비전연구소, 10회 ‘새가족 정착전략 세미나’ - 김종석 목사, 90% 이상 정착률 비결 전수

▲ 김종석 목사는 “90% 이상의 정착률을 가져올 수 있는 전략이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사진 교회비전연구소 제공)
▲ 김종석 목사는 “90% 이상의 정착률을 가져올 수 있는 전략이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사진 교회비전연구소 제공)

“주일예배 매주·주중 구역모임·기관(남·여 전도회) 모임 참석 등 세 가지가 충족돼야 합니다.”


김종석 목사(교회비전연구소 대표)는 새 가족의 ‘정착’에 대해 이렇게 강조하고 있다.


일반적인 새 가족 ‘정착’은 등록카드를 내고 주일예배에 출석하는(가끔 결석할 때도 있고) 사람들을 말하고 있다. 이들은 교회 전체 재적인원에 포함되고 있다.


김 목사에 따르면 이 조건이 충족되는 한국교회의 새 가족 정착률은 평균 50% 정도다. 지방 시골로 내려갈수록 50% 미만인 것으로 알려졌다.


“90% 이상의 정착률을 가져올 수 있는 전략이 있습니다.” 김 목사가 말하는 바다.


교회비전연구소는 동 연구소 설립 10주년 기념으로 3월 5일(목)부터 4월 2일(목)까지 전국 순회 10회(장흥 금산 평택 서울 대구 광주 홍성 의왕 부천 통영) 일정으로 ‘새 가족 정착전략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새 가족은 초신자(일명 생 고구마)와 이미 예수를 알고 구원의 확신도 있고 단지 교회를 옮김으로써 수평 이동하는 신자도 있다. 교회에 들어오는 새 가족은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이다. 문제는 많은 한국교회가 새 가족이 오면 초신자나 기신자 상관없이 바로 4주나 6주의 새가족 성경공부 모임으로 인도한다는 것이다. 이곳에서는 예수가 누구고, 왜 죽었고, 믿음과 구원이 뭔지 가르치고 있다.


그런데 사람들에게 의문이 있다. 기신자는 이사함으로 교회를 옮길 때마다 ‘예수가 누구인지’를 다시 배워야 하는가 하는 점이다. 규모가 있는 교회는 새가족 4주 모임을 기신자반과 초신자반으로 나눠서 할 수도 있다. 하지만 한국교회는 출석 교인 100명 이하의 교회가 85%인데 어떻게 해야 할까?


김 목사는 “새 가족이 기신자이건 초신자이건 교회에 등록한 후에 그들이 진정 필요한 게 무엇일까? 무엇을 제일 먼저 알고 싶은 걸까? 즉 새 가족의 눈높이에서 바라보고 이해하고 소통한다면 우리 교회의 새 가족 정착률은 더 높아질 수 있다. 새 가족 사역부를 진단 분석해서 우리 교회에서 놓치고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깨달아 그 부분을 보완한다면 더 탁월한 새 가족 사역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제기하고 있다.


김 목사는 새 가족 사역의 전문가로서 30년 사역의 현장에서 부흥의 열매들을 거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새 가족 정착전략 세미나는 김 목사가 강사로 나서 새 가족 사역의 비결과 방법을 전하는 장이 될 예정이다. 이 세미나에서는 실제 새 가족 사역 진단과 처방, 새 가족실의 전략, 새 가족 사역의 전문화와 세분화의 필요성, 새 가족 모임 시연 등의 내용으로 펼쳐질 예정이다.


“이제껏 여러 곳의 세미나를 다니며 강의를 들었지만 이렇게 새 가족 사역에 대해 구체적이고 적용 중심적으로 강의하는 것은 처음이었다.” 작년 세미나에 참석했던 서산의 S 목사의 말이다. 홍성의 H 목사도 이렇게 회고한다. “개 교회에서 바로 실천할 수 있는 내용으로 가득 찼고, 그동안의 새 가족 사역에서 놓치고 있는 부분들을 보완할 수 있었다.”


등록은 교회비전연구소 홈페이지(
www.ch-vision.net)를 통해서만 받는다. 사전등록비는 1인 5천 원이다. 강사 PPT 강의안은 이 세미나에 참석하는 담임목사에게 선물로 제공될 예정이다.

이 세미나의 참석대상은 담임목사, 새 가족 담당 교역자, 새 가족 사역부원들, 새 가족 사역에 관심이 있는 모든 성도다. 김 목사는 “담임목사는 반드시 참석해야 한다.”라고 강조한다. 강의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다. 식사 등 준비 관계로 홈페이지에 사전 등록해줄 것을 바라고 있다.
동 연구소는 새 가족 정착전략 세미나뿐만 아니라 구역부흥전략, 전도+양육, 중보기도 등의 세미나도 연중 진행하고 있다. 목회와 사역에 대한 코칭과 컨설팅, 싱가포르 교회 탐방 콘퍼런스도 많은 교회와 목회자들이 경험하고 추천하는 부분이다.


☏ 02-2636-0191, 010-9966-6532김종석 목사)

세미나 일정과 장소는 다음과 같다.


△1차 3월 5일(목) 장흥제일성결교회(심천식 목사)

△2차 12일(목) 금산장로교회(홍용춘 목사)

△3차 17일(화) 평택 항만선교교회(박유석 목사)

△4차 19일(목) 서울 고척교회(조재호 목사)

△5차 24일(화)대구 하늘담은교회(남정우 목사)

△6차 26일(목) 광주양림교회(최학휴 목사)

△7차 27일(금) 홍성성결교회(이춘오 목사)

△8차 31일(화) 의왕 부곡교회(차장현 목사)

△9차 4월 1일(수) 부천시민교회(옥경석 목사)

△10차 2일(목) 통영 복된교회(안상국 목사)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