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비전연구소 소장 김종석 목사 ‘공동체적 교회의 모습으로 구역 리더십 제안’


▲ 김종석 목사의 저서 ‘구역의 놓치고 있는 부분들을 보완하라’
▲ 김종석 목사의 저서 ‘구역의 놓치고 있는 부분들을 보완하라’
한국 교회는 대부분 지역별로 구역을 조직해서 구역모임을 실시한다. 성도들의 신앙 성숙과 관리 차원에서다. 지금은 구역이라는 이름이 ‘구역, 셀’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기도 하지만 모임 형태와 방법은 크게 차이가 없다. 그럼 교회들은 구역모임을 어떻게 이해하고 활용하고 있을까?


교회비전연구소 소장 김종석 목사는 구역과 관련해 건강한 교회를 향한 본질적인 방법으로서 공동체적 교회의 모습으로 구역 리더십을 하나의 대안으로 소개한다.


김 목사는 자신의 저서 ‘구역의 놓치고 있는 부분들을 보완하라’(한성출판사/287쪽/1만4천원/2019.6.30.3쇄)라는 제목의 책에서 구역 리더십과 관련 교회의 본질이 공동체성에 있다는 것과 공동체적 교회야말로 교회의 본질을 가장 잘 보존할 수 있다는 점을 입증한다.


또 기존의 전통적인 교회들에서 나타나는 공동체성 상실의 근본 원인이 제도주의적 구조와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교권적 성직 논리로 보고 그 대안으로서 구역 리더십을 제시하며 그 타당성을 입증한다.


김 목사는 이상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다음의 연구 과제들을 선정해 논의를 진행한다.


△새로운 역동적 공동체로서의 구역 교회의 구조와 원리는 무엇인가? △구역 교회 전환을 위해 쇄신의 과정과 전략들은 무엇인가? △구역 리더십의 필요성과 탁월성은 무엇인가? 등이 그것이다.


“공동체적 교회론의 성경적 신학적 원리들과 교회는 본질적으로 공동체이며, 또 공동체성이 교회의 본질을 가장 보존할 수 있는 성경적 모델이라는 것을 성경과 실천 신학적 접근을 통해서 확인할 것이다.”


김 목사는 이 책에서 공동체 교회는 구역을 중심으로 하면서도 단순히 구역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그룹과 소그룹 모두를 지원하는 시스템이 함께 작동되는 구조임을 확인하고, 교회의 공동체적 사역 원리와 특징, 그리고 그 강점과 성장의 근거들을 논의한다. 이어 건강한 구역을 위해 먼저 어떤 쇄신의 과정이 필요한지, 그리고 전략은 무엇인지 제시한다.


특히 김 목사는 교회의 경직성을 초래하는 문제를 제도주의화로 보고 제도주의를 심화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문제로서 교회 조직의 문제와 리더십의 문제를 다룬다. 이를 위해 구역 리더십의 신학적 기초를 점검해보고 대그룹과 소그룹 리더십의 유형을 확인한다.


또한 공동체성을 위한 구역 리더십 계발에 필요한 원리들을 인격, 영성, 사역, 기술의 측면에서 진술한다.


마지막으로 공동체적 교회 기능과 구역 리더십에 대한 저자의 한국 교회 코칭&컨설팅의 실제의 이야기들이 각 단계별로 구체적이고 적용 중심의 실제 사례가 전개된다.


이 책은 제1장 서론을 시작으로 △공동체적 교회론의 이해 △공동체 교회로서의 구역 이해 △공동체적 구역의 리더십 △한국 교회 구역 코칭&컨설팅의 실제 등 5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마지막 결론으로 마무리된다.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