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삽화: 구본철 화백
▲ 삽화: 구본철 화백

1810년 컴벌랜드(Cumberland) 장로교회는 제2차 대각성 때 정통 개혁신앙을 거부하며 아르미니안적 신학을 따르며 분리해 나갔단다. 그 후 주류 장로교회는 이 교단과 연합을 시도했지만 계속 허사였지. 1903년 북 장로교회는 컴벌랜드 장로교회와 연합할 준비를 갖추었단다. 그 준비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을 개정하는 것이었어. 그제야 컴벌랜드 장로교회는 주류 장로교회와 연합(1906)했단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가 33장에서 35장으로 늘어나게 되었지. 새로 만들어진 한 장(章, 9장)은 ‘성령 하나님’에 관한 것이야. 다른 장(章, 10장)은 ‘하나님의 사랑과 복음’에 관한 것이란다. 그 외에도 본래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의 내용을 상당히 많이 고쳤어.


그 차이를 좀 살펴볼까?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10장(소명) 3항에 ‘유아 시에 죽는 선택된 유아들’이 구원을 얻을 것이라는 것을 ‘유아 시에 죽는 유아들’이 구원 받을 것이라고 바꾸었지. 16장(선행) 7항에도 ‘불신자들은 선행을 할 수 없다’라는 문장을 약화시켰어. 22장(맹세) 3항에도 ‘합법적 권위에 의해 부과되었을 때 선하고 옳은 어떤 것에 관한 맹세를 거부하는 것은 죄이다’라는 문장을 삭제했단다. 25장(교회) 6항에도 ‘교황은 적그리스도이며, 죄의 사람이며, 멸망의 자식’이라는 표현이 빠졌어. 이렇게 북 장로교회는 정통 신앙적 정체성을 유지하기보다는 타협을 선택했지. 더 나아가 교회는 프로그램을 통한 제재와 (중앙)통제 형식으로 변했어. 미국 사회를 구조적으로 개혁하거나 제도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해 미국 사회에서 천년왕국을 이룰 수 있다는 생각을 가졌단다. 이런 신앙을 후 천년설적 종말론이라고 불러.


남북 전쟁 후 장로교회는 오랫동안 남과 북으로 나눠져 있었단다. 남·북 장로교회가 서로 연합해야한다는 많은 요구가 있었지만 결코 쉽지 않았어. 남 장로교회는 1861년 북 장로교회와 분리한 후 1865년 올드 스쿨과 뉴 스쿨이 하나가 되었지. 일명 ‘남 장로교회’라 불러! ‘The Presbyterian Church in the United States’(PCUS). 남 장로교회는 북 장로교회와 달리 신앙적 순수(교리적 정통)와(과) 내부적 결속을 더 강조했어. 남 장로교회는 상당히 보수적이었단다.


남 장로교회를 대표하는 목사는 손웰(J. H. Thornwell, 1812~1862)이야. 그는 철저한 칼빈주의자였지. 웨스트민스터 표준문서(신앙고백/대·소요리문답/예배모범/교회정치)를 소중하게 여겼어. 교회는 고유의 영적 일 이외에 정치적 문제에 개입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단다. 북 장로교회가 총회에서 남북전쟁을 지지했다고 비난했지. 교회는 단체로 세력을 형성하고 정부에 압력을 넣어서는 안 된다고 보았어. 성도는 개인적으로 말씀으로 무장해 사회를 변화시켜야 한다고 믿었단다. 당연히 그리스도인이 정치에 참여할 수 있어. 하지만, 개인적인 자격으로 정치에 참여해야한다고 가르쳤지. 손웰은 노예도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존재이기에 합당한 대우를 해야 하고 주인은 노동에 대한 권리만 행사해야 한다고 가르쳤지만, 노예제도를 반대하지 않고 지지했어. 손웰은 장로와 목사의 동등성을 주장했단다. 장로 안수식에 목사뿐만 아니라, 장로도 안수할 수 있다고 했어. 찰스 핫지(북 장로교회)는 장로가 교인의 대표이기에 목사와 차이가 있고 장로 안수식에 장로의 안수를 허용하지 않았어.


남 장로교회도 밀려드는 세속화의 물결을 막아내기에는 쉽지 않았지. 한 목사는 노골적으로 작정과 예정 교리를 거부했단다. “하나님은 자기 피조물이 지옥에 가서 멸망당하는 것으로는 영광을 받지 못하십니다. 하나님의 선하심과 은혜가 하나님의 영광입니다. 만약 한 영혼이 구원 받을 때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신다면, 모든 사람이 다 구원 받을 때는 훨씬 더 영광을 받으실 것입니다.” 진보적이고 자유적 신앙이 남 장로교회로 이미 스며들어왔지.


분리된 미국 장로교회는 1983년에 가서야 겨우 하나가 되었단다. ‘미국 장로교회’라고 쉽게 부를 수 있게 되었어. 물론 정식 이름은 꽤 길단다. ‘The Presbyterian Church in the United States of America’(PCUSA). 지금은 미국 장로교회는 9천 여 교회와 160만 명의 교인으로 구성되어 있어. 최근 이 교회의 신학이 자유주의로 변하고 있단다. 동성애를 죄로 보지 않고 허용하면서 많은 교회들이 이 교회를 떠나고 있지.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