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의 세 가지 승리와 교회의 사명(삼하 1-10장)

사무엘하 1-10장은 메시아 다윗이 거둔 세 가지 승리를 보여줍니다. 이 승리는 메시아 예수님의 승리와 이에 참여하는 교회의 승리에 대한 그림자가 됩니다.

1) 정치적 승리(1-5)와 신앙고백

다윗은 처음에 유다지파만의 왕이 됩니다(2:4-11). 이스라엘은 둘로 나누어집니다. 이후에 다윗은 온 이스라엘의 왕이 됩니다(5:1-5). 이스라엘은 여호와께서 다윗을 왕(메시아)으로 세우셨다는 신앙고백(5:1-2)을 한 후에 다윗의 언약백성이 됩니다(5:3). 그러자 온 이스라엘이 한 국가로 통일됩니다.

새 이스라엘인 교회(벧전 2:9; 참고. 19:6)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동일한 신앙고백 위에서 한 백성 한 교회로 연합합니다. 다윗이 신앙고백으로 옛 이스라엘을 연합한 것처럼, 새 다윗인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신앙고백으로 새 이스라엘을 하나가 되게 하십니다. 참된 신앙고백 위에서 그분의 교회를 건설하십니다(16:18).

2) 영적 승리(6-7)와 예배 개혁

다윗은 여호와의 궤를 다윗 성 즉 예루살렘(시온)으로 옮깁니다(6:13-17). 율법의 말씀을 어기면서 옮기려 할 때, 큰 재앙이 임합니다(베레스웃사, 6:1-8). 그러나 율법의 말씀에 따라 옮길 때, 큰 은혜가 임합니다(6:12-15, 17-19). 반면 이 은혜를 업신여긴 미갈은 심판을 받습니다(6:16, 20-23). 하나님께서는 다윗 왕가의 영원한 왕권을 약속하십니다(7:16).

이제 이스라엘 백성들은 실로 대신 예루살렘으로 와서 예배해야 합니다. 모세의 성막 대신 다윗의 장막으로 와서 예배해야 합니다(참고. 78:60-72; 132:13-14). 다윗은 새 모세, 새 구원자입니다. 시온은 성막보다 더 좋은 성소, 새로운 예배 처소가 됩니다(이후 다윗은 제사장의 반차와 찬양대와 직분 개혁을 통해 예배 개혁을 구체적으로 시행합니다). 다윗은 예배 개혁을 통해 거룩한 제사장적 왕이 됩니다.

거룩한 새 성전인 교회(고전 3:16-27; 6:19-20; 2:20-22; 벧전 2:5)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신앙고백으로 건설되고 하나가 된 교회는 예배를 통해 은혜와 심판의 통로가 됩니다. 인간이 보기에 아름다운 예배는 교회에게 재앙을 가져옵니다. 그러나 성경 말씀에 따라, 하나님께서 지시하신 대로 드리는 예배는 은혜와 복을 가져옵니다. 이 예배를 업신여기는 자는 심판을 받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새 다윗, 영원한 구원자이십니다. 그분은 모세의 성막보다, 다윗의 장막보다, 솔로몬의 성전보다 더 좋은 성소를 건설하십니다. 그분 자신이 새 성전(1:14; 2:19-21), 그분의 몸 된 교회를 새 성전으로 건설하십니다. 이제 새 이스라엘 백성들은 예루살렘으로 가는 대신, 그들 자신이 새 성전인 교회가 되어 하나님께 예배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교회가 드리는 예배를 통해 거룩한 제사장이요, 거룩한 왕이심을 나타내십니다.

3) 군사적 승리(8-10)와 선교

다윗은 이스라엘 주위의 이방 족속들과 싸워 승리합니다. 사사시대에 자주 이방 족속들을 섬기던 이스라엘은 이제 반대로 그들을 정복합니다. “다윗이 어디로 가든지 여호와께서 이기게 하십니다(8:6, 14). 요나단의 아들 절뚝발이 므비보셋에게는 왕의 식탁에서 먹는 값없는 은혜를 베풀지만(9), 이방 족속들에게는 심판을 내립니다(8, 10). 이방 족속들은 메시아 다윗에게 항복하여 그를 섬기든지, 아니면 멸망합니다.

강력한 새 요새, 새 왕국인 교회(16:18; 신앙고백서 25:2)인 교회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복음으로 무장한 교회는 연약한 언약백성들에게는 왕의 식탁에서 성찬에 참여하는 값없는 은혜를 베풉니다. 그리고 이 복음을 들고 밖으로 나가 세상과 싸워 승리합니다. 그들을 정복합니다.

교회가 전하는 구원과 심판의 복음 앞에서 언약의 외인들은 새 다윗이신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께 항복하여 그분을 섬기든지, 아니면 멸망합니다. 새 예루살렘인 교회의 문은 언제나 열려 있어서 하나님께 영광과 존귀를 바치는 자는 누구나 들어올 수 있습니다(21:25-26). 그러나 이를 거절하는 모든 자는 성 밖으로 내쳐집니다(21:27; 22:15).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교회의 전도와 선교를 통해 전능하고 강력한 왕, 참된 정복자가 되십니다.

다윗의 세 가지 승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세 가지 승리, 그리고 이 승리에 참여하는 교회의 사명을 보여줍니다. 신앙고백 위에 건설되고 하나로 연합되는 교회, 성경적 예배를 통해 제사장적 거룩성을 유지하는 교회, 선교를 통해 복음을 확장하는 교회야말로 메시아의 승리에 참여하는 교회입니다.

권기현 목사 / 대구 로뎀교회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