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 바르게 알고 바르게 대처하기<3> 서영국 목사(고신총회 이단대책연구소장, 한장총 이단대책위원장)


신천지 집단은 자신들의 왕국 곧 이만희 왕국을 건설하는데 모든 성경을 짜 맞추고 거짓되게 풀었다. 가장 불행한 것은 거짓 교리를 전하는 일이 신천지 자신들의 유일한 사명이 되었다. 이만희의 명령이 하나님의 계시가 되어 맹종하지 않으면 멸망의 자리로 떨어져 신천지에 들어갈 수 없다고 믿고 있다. 신천지 신문인 천지일보는 한결같이 이만희의 주장만 올리고 있다.


이번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COVID-19, 우한 폐렴) 확산에 대해 책임지고 사과하는 일보다 자신들이 핍박을 받고 있고 마귀가 방해한다고 주장한다. 새 하늘과 새 땅은 예수 그리스도가 재림하면서 완전 승리의 역사로 마귀는 모두 묶이고 활동할 수 없다. 이만희의 신천지는 마귀가 활동하고 바이러스가 신천지인을 장악하는 것을 보면 이만희에게 예수님의 영이 재림하지 않은 게 확실하다.


불행한 것은 30만 명에 이르는 신도들이 객관적 인격성과 분별력이 아예 없어져 버린 것이다. 가정도 사회도 직장도 인생도 모두 헛것이고 단기간 안에 신천지가 완성될 것이라는 허망한 목표에 몰입되고 있다. 도대체 신천지의 교리는 무엇을 주장하기에 이런 기막힌 사람들로 바뀌는 것인가?


1. 모략(거짓말) 교리


(1) 이만희의 주장


신천지를 위한 어떤 거짓말도 정당하다는 주장을 교리화 한다. 신천지 건설을 위한 어떤 거짓말도 합리화한다. 목적을 위해서는 거짓말을 해서라도 완성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믿게 만든다.


(2) 모략 교리 허구
바울의 복음 사역의 권고는 거짓말을 하라는 말이 아니다(고전 9:20-21). 복음증거와 영혼 구원을 위해서는 어떤 환경도 피하지 않고 대처해 나가겠다는 뜻이다. 로마서 3장 7절의 말씀은 거짓말이 영광된다는 말씀이 아니다. 선을 위해 악을 행하는 자는 정죄를 받는다. 거짓말은 하나님이 싫어하시는 것이다(신천지 식의 모략). 거짓말은 사단 백성의 특징일 뿐이다(욥 13:4, 렘 9:3-6, 사 28:15, 요 8:44).


2. 이만희 자신의 보혜사 교리


(1) 이만희의 주장


다른 보혜사를 보내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고 주장한다(요 14:16). 종말 시대에 인간을 보혜사로 보낸다는 주장인데 그 보냄을 받은 보혜사가 자신이라는 것이다. 예수의 영이 자기에게 임했기에 자신을 통해 요한계시록은 실상으로 성취된다.


(2) 보혜사 교리의 허구


보혜사는 영이다(요 14:16-17). 육을 보낸다는 말이 전혀 아니다. 보혜사는 진리의 영이기에 인격적인 성령 하나님이 자기 백성들 속에 내주하시겠다는 약속이다(고전 3:16). 보혜사는 성령 하나님이시다(요 14:26). 성령 하나님이 생명 받은 성도들을 인도하시며 그들과 함께하시겠다는 것이다.


3. 새 이름 교리


(1) 이만희의 주장


하나님의 이름은 바뀌었다(새 실상 p74). “이만희가 그리스도요 하나님의 아들이다. 이만희는 보혜사이다. 이만희에게 예수님의 영이 임했다. 이만희가 재림주(예수)의 새 이름이다. 이만희는 이긴 자이다. 이만희는 대언자이다. 이만희를 만나야 영생하게 된다. 이만희는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자이다. 이만희는 인치는 자이다. 이만희는 백마 탄 자이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2) 새 이름 교리의 허구


신부로 삼은 ‘이기는 자의 이름’이 된다고 주장하지만 아니다. 하나님의 이름 여호와는 바뀌지 않는 이름이다(출 3:15). “나의 이름은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칭호니라”라고 했다. 하나님이 역사하는 자리에 이만희가 예수님이 하실 사역을 이만희가 가로챘을 뿐이다. 예수님의 새 이름은 없다. 꼭 성경대로 표현한다면 예수님은 “만주의 주요, 만왕의 왕”이시다(계 19:16).


4. 세례요한의 배도자 주장 교리


(1) 이만희의 주장(성도와 천국 p82-83)
세례요한은 예수님과 하나 되지 않았다(요3:22-23)고 주장하고 있다.


(2) 세례요한 배도자 주장의 허구
세례요한에 대한 예언에는 실족이나 배도의 예언이 없다. 세례요한은 목숨을 다하여 순교하면서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했다.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요 1:29). 세례요한은 “내가 보고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언하였노라 하니라”(요 1:34)라고 했다.


5. 시대별 구원자 교리


(1) 이만희의 주장


시대마다 구원자가 있었다(성도와 천국 p18). 종말 시대의 구원자는 자신이라고 하는 주장이다. 예수님의 구원은 신약시대 곧 초대교회에서 끝났고 종말 시대는 자신이 구원자가 된다.


(2) 시대별 구원자 교리의 허구


인간은 구원자가 될 수 없다(롬 5:12). 인간은 영원히 죄로 죽어있을 뿐이다(엡 2:1). 예수님 외에 구원자를 보낸 일이 없다(행 4:12). 이만희도 늙고 병들고 죽음을 피할 수 없다. 구원자는 시대 별로 존재하지 않고 하나님의 영원한 속죄의 언약은 예수 그리스도로 완성되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으며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요 3:16. 1:12).


6. 엘리야는 배도자인가?


(1) 이만희의 주장


엘리야는 세례요한과 같은 입장이라고 주장한다(노정 교리로 우긴다). 배도, 멸망 구원교리가 노정 순리라고 하는 주장이다.


(2) 엘리야는 배도자가 아닌 증거


신약 성경에도 엘리야를 의인이라고 했다(약 5:16-17). 위대한 하나님의 선지자이다.


7. 이긴 자 교리


(1) 이만희의 주장

계시록 2~3장에 나오는 니골라당과 싸워 이겼다고 주장한다. “그 가운데 니골라당과 싸워이기는 약속의 목자가 있어(계 2,3,12장) 동서남북에서 성도들을 모아(눅 13:28-30, 마 8:11-12) 영적 새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창조한다”(요한계시록의 실상 2017년 p.14)

(2) 이만희는 이긴 자가 아니다.

니골라당이 첫 장막(유재열이 80년 9월 미국으로 간 때)에 들어왔을 때 이만희는 첫 장막(오평호가 들어왔을 때?)에 없었다(신천지 발전사 p28). 이만희와 오평호가 싸운 일이 없고 이긴 일도 없으며 니골라당은 청지기교육원과 아무 관련이 없다. 분명한 것은 성경은 이만희의 주장과 전혀 관련이 없다.

8. 지옥의 영혼들에게 복음이 전파되는가?


(1) 이만희의 주장


벧전 3:18-20 “그리스도께서도 한 번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 저가 또한 영으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전파하시니라”


(2) 지옥에서 구원받을 수 없다.


성경은 지옥에서의 구원에 대한 언급이 없다. 본문에는 “옥에 있는 영들”이라고 되어있다. 여기 옥은 지옥이 아니라 구덩이라는 의미로 쓰이며 지옥에서 구원의 길은 없다.


9.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마 24:45-51)


(1) 이만희의 해석과 주장(예수그리스도의 행전 p.203-204)

주인은 예수님이다.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은 이만희이다. 사도 요한 격 목자이다.


(2) 전혀 비성경적 주장이고 논리이다.
이 내용은 예언이 아니고 비유이다. 그 종이 충성된 종인 경우와 악한 종인 경우를 말씀하고 있다. 때를 따라 주는 양식은 주인이 오기 전에 주는 것이다.


10. 이만희가 계시받은 자다.


(1) 이만희는 성경은 아무나 해석할 수 없고 오직 계시를 받은 자만 해석할 수 있는데 자신이라고 하는 주장이다. 성경은 봉함된 책이기에 아무도 해석할 수 없다는 것이다.


(2)이만희가 ‘계시받은 자’라는 교리는 허구이다. 계시받았다는 그의 주장은 일관성이 없다. 이만희는 자신이 거듭난 사실도 없으니 하나님 나라도 들어갈 수 없는 존재이다. 예수 그리스도 속죄의 은혜가 죄인 된 자신을 구원하여 거듭나게 하는데 그런 일이 없다. 그저 자칭 계시받았다고 하면 계시인가?


신천지 이만희의 주장에는 비유 풀이와 실상 교리가 있다. 사실상 이것으로 모든 성경을 자의적으로 해석한다. 비유를 모르면 성경을 모른다는 주장이며 비유를 해석한 이만희가 성경을 성취한 마지막 시대의 구원자가 된다고 주장한다. 그렇다고 해서 일방적으로 그가 틀렸다고 주장하면 신천지에 빠진 사람을 한 명도 건져낼 수 없다. 그들은 기초부터 미혹될 수밖에 없는 과정에 철저히 교육되어 있다. 미혹된 신천지 인들은 우리 교회를 추수밭 정도고 자신들만 알곡으로 확신한다. 우리 정통교회 성도들이 생각보다 성경을 모른다. 거짓이지만 구체성을 띠는 신천지에 넘어갈 수밖에 없다. 신천지에 성도들이 미혹되지 않는다면 그들을 알 필요가 없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정통교회는 더욱 깨어 완전한 복음을 성도들에게 가르치고 확실한 하나님의 자녀로 확증하게 해야 한다.


이 글이 도움이 되어야 하는데 신천지 모든 교리는 아님을 참고하기 바란다. 필요한 부분은 총회 이단연구소장인 필자에게 요청하면 도움을 드릴 것이다.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