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 바르게 알고 바르게 대처하기<1> 서영국 목사(고신총회 이단대책연구소장, 한국장로교총연합회 이단대책위원장)

▲ 한 엄마가 2020년 3월 12일(목)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신천지에 가출한 자녀를 돌려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2020.03.12. cookie0228@hanmail.net
▲ 한 엄마가 2020년 3월 12일(목)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신천지에 가출한 자녀를 돌려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2020.03.12. cookie0228@hanmail.net


인간의 불행은 본질적으로 하나님과 단절된 것이다. 문제의 원인은 하나님께 불순종한 죄 문제이다. 이 죄 문제로 인간은 완전히 멸망의 길로 떨어지게 되었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창조하여 복을 주신 모든 은혜가 차단되어 버리고 가장 불쌍한 존재로 전락한 것이다.


이렇게 처참하게 된 인간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사랑이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예수 그리스도는 구원의 유일한 길이다(행 4:12). 인간의 죄를 완전히 속죄하고 죽음에서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선물로 주신 구원은 하나님의 은혜이다(요 19:30). 예수가 그리스도 된 사실이 인간에게 유일한 복음이다. 예수님은 승천하실 때 지상 명령으로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행 1:8)라고 하셨다.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죄인 구원의 역사 곧 구속사를 역사의 존재 이유로 삼으신 것이다. 역사는 예수님이 재림하실 때까지 복음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여 하나님이 택하신 자를 구원해 내는 것이다.


이 역사 앞에 예수님은 놀라운 말씀을 하셨다. 인간 개인적인 끝이나 역사의 끝인 재림 때까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고 하셨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나는 그리스도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하리라”(마 24:4~5). 성경은 유일한 구원자인 예수 그리스도의 자리를 넘보는 자들이 많이 있다고 하셨다. 이 사실에 대해 삼위일체 하나님이신 예수님은 미리 말씀해 주셨다.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여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리라. 보라 내가 너희에게 미리 말하였노라. 그러면 사람들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광야에 있다 하여도 나가지 말고 보라 골방에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마 24:24~26)고 하셨다. 이때 인간이 어떻게 해야 할 것을 가르쳐 주셨는데도 어두움에 잡힌 인간은 예수님의 음성을 듣지 못하고 적그리스도의 세력에 잡히고 있다. 사람이 사람을 구원할 수 없는 확실한 이유로 예수님은 “사람의 미혹을 주의하라”라고 하셨는데 사람에게 속는 것은 인간의 영적 상태를 보여 주고 있다. “큰 표적과 기사를 보여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리라”라고 했다. 이 덫의 첫 번째 문제가 이단 곧 적그리스도의 세력이다. 거짓 복음으로 미혹하여 멸망에 이르게 하려는 사단의 전술이다.


이단은 사단이 복음을 혼미하게 하도록 만든 것이다


세상 신 곧 사단의 세력이 예수 그리스도 구원의 복음을 가려서 멸망에 이르도록 거짓 사상과 적그리스도의 세력을 출현시키는 것이다. “만일 우리의 복음이 가리었으면 망하는 자들에게 가리어진 것이라 그중에 이 세상의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하게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치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고후 4:3~4)라고 했다. 이 세상 신 곧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 한 자이다. 아담 때부터 죽이고 멸망시키는 앞잡이다. 하나님의 은혜를 누리지 못하게 하고 구원의 복음을 막는 거짓 세력이다. 교회에 열심히 다니는데도 복음을 받지 못한 자나 수많은 사람에게 진리의 복음에 대해 혼돈하게 한다. 사단의 세력이 계획적으로 거짓 복음을 만들어 사람들을 쓰러뜨리는 일을 하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정통교회가 얼마나 깨어 있어 바로 가르쳐야 하느냐의 중요한 문제가 있다.


이단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아닌 다른(거짓) 교훈이다


성경 속의 참 복음을 보지 못하게 하고 다른 교훈을 따르게 하여 그것을 진리로 믿게 한다. 바른 진리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확신하게 하는 일을 막는 역할을 한다.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를 가르쳐 믿고 구원받게 하는데 이것을 혼란하게 하여 다른 길이 있는 것처럼 미혹한다. 성경 외에 다른 교훈이나 다른 사상을 주의해야 한다. “여러 가지 다른 교훈에 끌리지 말라 마음은 은혜로써 굳게 함이 아름답고 음식으로써 할 것이 아니니 음식으로 말미암아 행한 자는 유익을 얻지 못하였느니라”(히 13:9). “누구든지 다른 교훈을 하며 바른말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경건에 관한 교훈을 따르지 아니하면”(딤전 6:3). 다른 예수, 다른 영을 분별하려면 예수 그리스도 한 분으로 확실한 답이 나와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멀어지게 하는 사상과 미혹의 세력을 멀리해야 한다. “만일 누가 가서 우리가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은 너희가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은 너희가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고후 11:4). 우리 주변에는 다른 교훈과 다른 복음을 가진 자들이 수없이 많이 접근하고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교회 성도들마저 미혹하는 수많은 세력이 도사리고 있다.


이단은 가짜가 진짜인 것처럼 가장하는 자들이다


이단에 미혹된 사람을 수없이 만나고 상담하면 성경을 전혀 다르게 해석한다. 신천지를 예로 들면 사실도 아닌 비유 풀이로 모든 성경이 비유인 것처럼 해서 결국 이만희 교주가 구원자가 되고 그것을 확실히 믿고 있다. 그 이후에는 이만희가 하는 모든 언행은 진리가 된다고 믿는다. 가짜가 진짜로 가장하는데 진짜로 믿어지도록 하는 것이 미혹의 역사이다. 한국에만도 가짜 재림주격이 40명이 넘는다. 자신을 재림주라고 하지 않을 뿐이지 사실은 수백, 수천의 사람들이 거짓 사상을 가르치고 미혹한다.


거짓 복음을 참 복음이라고 하며 거짓 사상을 진리로 가르치는 무리를 분별해야 한다. 사단의 일꾼이 하나님의 일꾼처럼 더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게 보이는 사상(창 3:6)이므로 복음의 눈을 확실히 떠야 한다. 교회와 목회자들을 비방하고 없는 흠을 만들어 내는 자들을 주의해야 한다. 요즘 시대는 교회를 직접 공격하고 목회자를 공격하는 무리가 많아지고 있다.


필자와 상담하는 교회에 수백 명의 교인 가운데 불과 20명이 이단에 빠진 자들인데 이들이 교인 전체를 무력화시키고 있다. 심지어 이단 세력인 줄 모르고 공격을 당함으로 목회자가 사임했다가 필자와 상담하고 복귀하여 현재 이단 세력과 싸우고 있다. “저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궤휼의 역군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니라 이것이 이상한 일이 아니라 사단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그러므로 사단의 일군들도 의의 일군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큰일이 아니라 저희의 결국은 그 행위대로 되리라”(고후 11:13~15). 성도들을 진정한 그리스도인으로 세워야 한다.


이단은 비윤리, 비도덕인인 삶을 가르쳐서 비인격을 정상으로 느끼게 한다


이만희 집단의 신천지는 ‘모략하라’고 한다. 모략이라는 국어 사전적 의미는 ‘남을 해치기 위해 사실을 왜곡하거나 속임수로 남을 해롭게 함’이라고 되어있다. 신천지는 이런 의미의 모략(성경에서 말하는 모략 히브리어 ‘에츠’는 충고, 조언, 의논의 의미로 쓰인다)을 철저히 악용한다. 실제로 신천지는 국어 사전적이거나 원어적이지도 않은 의미로 모략이라는 용어를 쓴다. 신천지를 위한 거짓말은 거짓이 아니고 진리를 세우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자신들의 조직을 위해서는 어떤 거짓말도 정당화하는 의식을 심어준다. 인간의 기본 양심도 사라지게 하는 의식을 심어준다. 그들에게는 윤리, 도덕도 없다.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이성도 없다. 신천지를 위해서 하는 거짓과 비윤리는 아무 문제가 안 된다. 거짓말을 일상화하며 살고 있다. 가족도, 부모도, 자식도 육의 가족은 소용없는 개념의 신천지 집단의 영의 가족에 관한 의식이다.


이단에 윤리와 인격을 기대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백성 가운데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그들은 멸망하게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여럿이 그들의 호색하는 것을 따르리니 이로 말미암아 진리의 도가 비방을 받을 것이요 그들이 탐심으로써 지어낸 말을 가지고 너희로 이득을 삼으니 그들의 심판은 옛적부터 지체하지 아니하며 그들의 멸망은 잠들지 아니하느니라”(벧후 2:1~3). 비윤리적 생활, 비윤리적인 교리들이 정당화되기 때문에 가출하고 이혼하고 가정이 파괴되는 것이 전혀 문제가 안 되는 것이다. 이런 의식으로 세뇌된 거짓 교리로 목숨을 걸고 전도한다. 그러므로 참 복음으로 우리가 깨어 있지 않으면 나 자신이 걸려들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설마 내 아내, 내 남편, 내 자식이, 우리 교회 성도가 이단에 빠질 리가 없다는 일반적 의식은 큰일 날 일이다. 어느 날 우리 가족, 우리 교회 장로님이 신천지에 포섭되어있을 가능성이 항상 있음을 특별히 목회자들은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필자는 목회자 자녀도 신천지에 빠져있는 사실을 여러 번 확인하고 회심 상담을 했다.


이단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세력을 확대해 나간다. 신천지는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확산에 주범이었으면서도 자신들이 핍박을 받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 조직들은 오로지 이만희의 말만 믿는다. 대한민국 안에 신천지국가를 이미 건설했다고 믿는 자이기에 세속정부와 정통교회를 모두 배척한다. 단지 포섭하기 위한 도구로만 모든 세상 조직을 이용할 뿐이다.


대한민국과 세계는 코로나19로 비상상태 속에 들어 있다. 이런 와중에 대한민국 전체를 바이러스로 감염시킨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신천지)이 있다. 코로나19(우한 바이러스) 사태로 신천지에 미혹된 숫자가 공식적으로 30만여 명이라는 게 확인되었다. 수없이 많은 매체를 통해 신천지의 실체가 만천하에 드러나고 있다. 가정, 사회, 국가문제의 중심에 있다. 중요한 것은 코로나19가 신천지 자체는 아니다. 그들의 정체를 바로 아는 것이 중요하다. 영적인 실제 신천지는 코로나19 바이러스보다 더 치명적인 바이러스이다. 육을 피폐화하고 영원히 멸망시키는 적그리스도 세력이다.


어떻게 그렇게 많은 사람이 포섭될까? 그들의 교리를 바로 알면 사기가 분명한데 신천지인들은 왜 그렇게 환호할까? 이만희가 하는 말은 내용과 상관없이 어떻게 ‘아멘!’으로 화답할까? 본부인을 놔두고 내연녀와 살림을 차리고 살고 다시 갈라서고 재산을 차지하기 위해 법정 다툼을 하는데도 신천지인은 오로지 이만희만 추종할까? 이 사실도 신천지인들은 모두 조작되었다고 믿고 주장한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만천하에 신천지를 드러내는데도 신천지인은 더 뭉쳐가는 이유가 뭘까? 그것은 그만큼 신천지가 만든 거짓 교리의 체계가 무섭도록 미혹되기에 완벽하다는 것이다.


반대로 말하면 한국교회 성도가 그만큼 말씀을 분별할 수 없는 수준의 신앙생활을 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한국교회 지도자가 그만큼 완전한 복음과 체계적인 말씀 교육에 약점을 보이는 것일 수도 있다. 본질적인 진리이신 예수 그리스도로 구원이 완성되는 복음과 성경의 본질적 목적을 가르치는데 미약했다고 볼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초기 코로나19 확진자가 신천지에 포섭된 기존교회 중직자요, 성도였다는 사실이다. 주요감염 전파자의 역할을 신천지 집단원들이 하고 있었다. 많은 신천지인들은 신천지에 빠졌으면서 정통교회에 그대로 활동하고 있다. 도대체 신천지는 어떤 사상을 가르치기에 그렇게 맹종하고 있는지, 자신이 다니고 있는 교회 목사가 거짓 목자로 보이게 되는지, 교회 성도들을 포섭(추수)하겠다는 열정이 그렇게 뜨거운지 그들의 거짓 교리의 위험성이 어떤지를 연재하면서 살펴보겠다.


우리 정통교회 목회자와 성도는 어떤 교육을 해야 하며 성도들은 어떤 방향의 신앙생활을 해야 하는지를 알게 되고 교회가 다시 사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