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이있는교육 기독교운동, 학원휴일휴무제 대선공약 반영 촉구

▲ 쉼이있는교육 기독교운동 관계자들이 2017년 4월 27일 서울 한국기독교회관에서 학원휴일휴무제 대선공약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기자회견을 읽고 있는 박상진 교수(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왼쪽에서 세번 째)
▲ 쉼이있는교육 기독교운동 관계자들이 2017년 4월 27일 서울 한국기독교회관에서 학원휴일휴무제 대선공약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기자회견을 읽고 있는 박상진 교수(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왼쪽에서 세번 째)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주일(일요일) 하루만큼이라도 사교육으로부터 해방되어 쉼과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기독교계가 대통령 후보들에게 학원휴일휴무제를 공약으로 채택하고 이를 앞장서서 실현할 것을 촉구하며, 한국교회가 ‘쉼이 있는 교육’을 회복하는 일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줄 것을 호소했다.
쉼이있는교육 기독교운동(이하 쉼이있는교육)은 4월 27일 서울 한국기독교회관에서 ‘학원휴일휴무제 대선공약 반영을 촉구하는 기독인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 후보들에게 학원휴일휴무제를 약속해달라고 강력하게 요청했다.


쉼이있는교육은 “학원휴일휴무제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삶을 지켜주는 최소한의 기준이다. 주일(일요일)을 비롯한 휴일에는 학원이 문을 닫도록 함으로 학생들의 쉼을 보장해야 한다. 기독교계가 학원휴일휴무제를 제안하는 중요한 이유가 있다”며 “학원휴일휴무제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최소한의 쉼이라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 △안식의 참된 의미를 회복하는 신앙회복운동이고 다음세대 신앙계승운동 △우리나라의 교육이 본질을 회복할 수 있는 단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쉼이있는교육 운동은 3년 전에 기독교계를 중심으로 시작됐으며, 학원휴일휴무제는 쉼이 있는 교육을 가능케 하는 법제화 운동이다. 쉼이있는교육에 따르면 이 제도에 대한 국민적 찬성 여론이 매우 높다. 찬성 여론이 83:17이다. 한국기독교언론포럼의 여론조사에 의하면 개신교인의 86.7%가 학원휴일휴무제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조사에서 목회자들은 99%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왔다.


학원휴일휴무제가 법제화되기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다.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달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는 정치인들이 없기 때문이다. 주요 유력 대통령 후보들은 학원 집단을 의식해 학원휴일휴무제에 대해 주저하고 있다. 안철수 캠프에서는 찬성했다가 다시 철회하는가 하면 문재인 캠프에서는 초등학생의 학원휴일휴무제를 시행하겠다는 소극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대선 주자들이 학원집단의 결집된 표를 의식한 결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학원측의 반대와 일요일에도 학원에서 공부하겠다고 몸부림을 치는 학생들이 있는 한 학원휴일휴무제는 요원하기만 하다. 이것은 대선후보 등 정치인들과 학부모들과 학생들, 학원 관계자들의 인식 변화가 관건이다.


다음은 쉼이있는교육을 지지하는 기독인 홍보대사 명단이다.


강경민(일산은혜교회) 강재식(구미등대교회) 고상환(평화누리공동대표) 고종률(파이디온선교회) 곽병선(인천대석좌교수) 구교형(한국복음주의교회연합상임이사) 김낙환(감리교교육국총무) 김동춘(SFC대표간사) 김동호(높은뜻연합선교회장) 김명혁(한국복음주의협의회장) 김병곤(천안예사랑교회) 김병삼(분당만나교회) 김상민(전국회의원) 김석만(예원교회) 김영주(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김영혜(아현교회) 김요셉(원천침례교회) 김윤모(유스투게더대표) 김정태(사랑누리교회) 김종선(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교육위원장) 김종호(IVF대표) 김종호(효자감리교회) 김종희(목회멘토링연구원) 김진곤(한국YMCA정책국장) 김진우(좋은교사운동공동대표) 김철수(천안장로교회) 김형국(나들목교회) 김형준(동안교회) 김호권(동부광성교회) 박상진(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장) 박승호(한국기독교사회공동대표) 박은조(은혜샘물교회) 박은호(정릉교회) 박정식(남부성결교회) 박종운(복음과상황이사장) 박종화(경동교회원로목사) 박철(기독경영연구원장) 방선기(직장사역연합) 배종석(기윤실공동대표) 백광훈(문화선교연구원장) 서대성(정릉교회) 서정인(컴패션대표) 서진한(기독교서회사장) 손달익(서문교회) 손봉호(고신대석좌교수) 송순재(전감리교신학대교수) 송인수(사교육걱정없는세상공동대표) 신동식(기윤실정직윤리운동본부장) 신원하(고려신학대학원장) 양민철(천막카페대표) 양승헌(세대로교회) 오정우(성서유니온교사모임대표) 윤환철(미래나눔재단사무총장) 이근복(크리스천아카데미원장) 이기문(나눔과섬김의교회) 이기운(CBS종교개500주년기획단장) 이만열(숙명여대명예교수) 이문식(광교산울교회) 이상화(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사무총장) 이선재(우일교회) 이성구(시온성교회) 이익열(누림교회) 이장호(높은뜻광성교회) 이정식(송포성서침례교회) 이종덕(괴산제일교회) 이찬수(분당우리교회) 이희수(신성교회) 임성빈(장로회신학대학교총장) 임현우(동산교회) 장경덕(분당가나안교회) 장병기(KSCF총무) 조광훈 조윤하(생명평화연대) 장성(새누리교회) 전두호(염광교회) 정병오(기윤실공동대표) 정성진(거룩한빛광성교회) 정연철(성산한빛교회) 정태일(사랑방교회) 조건회(예능교회) 조규정(소원의항구교회) 조모세(영동현대교회) 조병민(은혜로교회) 조성호(폴스컴퍼니대표) 조성휘(용인유은교회) 조종남(서울YWCA회장) 조주희(성암교회) 조흥식(서울대교수) 진재혁(지구촌교회) 최갑주(공의정치포럼상임위원장) 최문식(샘물교회) 최형선(서광교회) 최흥욱(서부동산교회) 한성준(기윤실교사모임대표) 현승호(한국기독교사회공동대표) 황은선(창원세광교회) 황재화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