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 주해와 설교’ 주제로 최승락 김현광 허주 이승구 등 4명 발제

▲ 제43회 성경신학회(회장 박형용 목사) 정기논문발표회가 2019년 1월 28일(월) 오후 2~6시 서울 잠원동 신반포중앙교회당에서 ‘고린도전서 주해와 설교’라는 주제로 열렸다. 최승락 박사(고려신학대학원 신약신학)가 발제하고 있다. 2019. 1.28. / 기독교보 © 기독교보 이국희 기자
▲ 제43회 성경신학회(회장 박형용 목사) 정기논문발표회가 2019년 1월 28일(월) 오후 2~6시 서울 잠원동 신반포중앙교회당에서 ‘고린도전서 주해와 설교’라는 주제로 열렸다. 최승락 박사(고려신학대학원 신약신학)가 발제하고 있다. 2019. 1.28. / 기독교보 © 기독교보 이국희 기자

제43회 성경신학회(회장 박형용 목사) 정기논문발표회가 2019년 1월 28일(월) 오후 2~6시 서울 잠원동 신반포중앙교회당에서 ‘고린도전서 주해와 설교’라는 주제로 열렸다.


이 발표회에서는 최승락 박사(고려신학대학원 신약신학)가 ‘십자가의 지혜와 성령의 나타남: 고전 1-3장을 중심으로’, 김현광 박사(한국성서대학교 신약신학)가 ‘지식, 자유, 권리와 그리스도인의 삶: 고전 8-10장을 중심으로’, 허주 박사(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신약신학)가 ‘고린도전서에 나타난 바울의 선교목회적 리더십’, 이승구 박사(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조직신학)가 ‘고린도전서에 나타난 성찬 제정사의 의미: 고린도전서 11:17~34의 맥락과 그 의미’란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최승락 박사는 바울이 이해하고 선포한 십자가의 복음이 어떤 가치 전복적 힘을 가진 하나님의 지혜인지를 설명하면서 “바울은 고린도에서 일종의 ‘영광의 신학’ 사상에 사로잡혀 있던 사람들과 맞서 십자가의 지혜가 얼마나 놀라운 가치와 힘을 가지는지 역설하고 있다. 하나님의 종말론적 심판과 구원의 행위인 십자가는 가치 전복적 힘을 가진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최 박사는 “바울은 고린도교회를 향해 ‘바보가 되라’고 명하고 있다. 이는 오늘 우리 시대의 교회에도 가장 필요한 권면이다. 하지만 누구도 바보가 되려고 하지 않는다. 그 결과 하나님이 드러내신 십자가를 교회가 감추려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우리는 다시 한 번 십자가의 지혜가 가지는 가치 전복적 힘을 가져야한다. 그리고 이것을 선포하고 살아내야 한다. 교회는 세상과 인간의 방식을 버리고 하나님의 방식을 따라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박사는 또 “우리가 이 십자가의 지혜와 그 선포를 잃어버리면 교회는 더 이상 자신의 정체성을 지켜갈 수 없다. 십자가를 통한 하나님의 종말론적 가치 전복의 행위를 세상 앞에 제시할 수 없다.”며 “화려한 수사는 차고 넘치지만 성령의 나타남은 사라져가고 있는 설교와 설교자들을 두고 애통해야한다. 이를 극복하려면 우리는 다시 하나님의 방식인 십자가로 돌아가야 한다. 성령의 나타남을 갈망하며 의지해야 한다.”고 전했다.


김현광 박사는 발제에서 “바울은 고린도전서 8-10장에서 고린도교회의 상황에 비춰 지식, 자유, 권리에 대해 언급하며 그리스도의 합당한 삶에 대해 가르친다.”며 “성도의 지식과 자유는 형제를 유익하게 하고 덕을 세우는 일을 위해 통제될 수 있어야한다(고전 8장). 세상의 상을 받고 명성을 얻는 것보다 더욱 가치 있는 것은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에서 빛나게 될 주님을 위한 섬김이고 희생이다(고전 9:19~27). 자신의 유익을 우선순위에 두지 않고 다른 사람의 유익을 구하는 것은 그리스도를 본받는 것이다. 성도는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해야 한다(고전 10:23~11:1)”고 말했다.


허주 박사는 오늘의 빛바랜 한국 기독교의 공동체의 책임이 지도자에게 있다는 것을 통감하는 것과 함께 고린도전서 텍스트를 바울의 리더십 정황의 렌즈로 클로즈업하면서 바울의 고린도전서 권면들의 토대가 되는 신학적 뼈대 내지 기둥을 밝히고 이 편지 전반에 걸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바울 리더십의 특징을 7가지로 제시했다.


허 박사가 제시하는 바울의 선교목회적 삶과 리더십에서 드러난 신학적 원리는 △누가 나를 불렀는가? - 신적 기원의 원리 △사역자들은 누구인가? - 동역과 섬김의 원리 △어떤 마음을 품을 것인가? - 부모의 원리 △초점을 어디에 둘 것인가? - 공동체를 세우는 덕의 원리 △성도들을 어떻게 볼 것인가? - 다양성과 통일성 조화의 원리 △리더십의 영향력은 어떻게 발휘되나? - 믿음과 삶의 일치 원리 △리더십의 영향은 어디서 오는가? - 성경 및 성령 중심의 원리다.


이와 함께 허 박사는 “바울의 신앙과 신학은 늘 삶의 현장에서 교회 공동체를 섬기며 세워나가는 복음의 선한 도구들이었다. 그리고 이 신앙과 신학은 세상 사람들이 꺼리고 어리석게 여기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부활’의 영적 프레임에 철저히 기초한 것이요, 또 이것을 더욱 새롭게 드러내기 위한 것이었다. 무엇보다 주목할 수 있는 것은 성도들에게 답변하는 바울의 신앙과 신학이 자신의 실제적 삶으로 검증된 메시지(설교)였다는 사실이다.”며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다(고선 4:20)는 바울의 그 당시 선교목회적 권면을 이제 우리 가운데 예언적 권면으로 받아들여한다.”고 제기했다.


이승구 박사는 발제에서 고린도전서에 성찬 제정사가 제시된 문맥적 의미를 분명히 하고, 그 문맥에 근거해 성찬 제정사의 진정한 의미를 드러내면서 이 바른 이해에 근거해 오늘날 한국교회가 성찬을 어떻게 시행해야하는 지에 대해 논의했다.


이 박사는 “교회 공동체는 주께서 제정하신 것을 사도들이 전해준 그대로 보존하며 그대로 다음 세대에로 전달하는 공동체이고, 또 그런 공동체여야만 한다. 그러므로 교회란 바른 전승의 공동체, 즉 사도적 전승의 공동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교회의 모든 측면에서 적용되지만 특히 주의 만찬을 이해하고 다루고 수행하는 데서도 그러해야한다.”며 “교회 공동체는 주께서 오실 때까지 주의 만찬을 주께서 제정하신 그 의도에 부합하게 시행해 그 정체성을 온 세상에 드러내야한다. 그러므로 교회 공동체가 이렇게 정상적으로 모이는 것은 유익한 것이며, 세상을 향해 주의 죽으심을 세상에 전하는 것이다. 그러려면 교회 공동체에 속한 개개인이 ‘주의 만찬’의 심오한 의미를 잘 알아야하고 그야말로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박사는 또 “주의 만찬과 분리된 자아 성찰은 진정한 의미의 성찰이 아니며, 따라서 주님의 공동체와 떨어져있는 지체는 어불성설(語不成說)이다. 오늘날 한국 기독교계에서 이 점과 그 함의를 깊이 있게 생각해봐야한다.”며 “진정한 자아 성찰은 주의 만찬을 의미 있게 행하도록 하는 일이며, 주의 만찬을 제대로 행하는 것이 우리의 모임이 유익한 모임이 되게 하는 것”이라고 제기했다.


발표회에 앞서 김지훈 목사(신반포중앙교회 담임)의 사회로 드려진 예배에서는 강규성 목사(한국성서대학교 구약신학 교수)가 기도하고, 박형용 목사(한국성경학회 회장)가 설교하고 축도했다.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