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년 9월 19일 천안 고려신학대학원에서 열린 고신교회 제67회 총회
▲ 2017년 9월 19일 천안 고려신학대학원에서 열린 고신교회 제67회 총회


▶ 미래정책연구위원장 김창도 목사가 발의한 ‘총회 파송 선교사들의 해외 재산 파악 청원(제67회 총회 헌의안 및 보고서154쪽)’에 대해, 고신총회세계선교회가 파송된 선교사들의 부동산 보유현황과 재산의 형성 과정에 관한 내용과 부동산의 관리 방법과 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로 한 건은 고신총회세계선교회에 맡겨 보고하기로 하다.


▶ 미래정책연구위원장 김창도 목사가 청원한 개혁교회와 장로교 정치 회복의 제도 마련을 위한 연구 청원에 대해 △총회장 제도에 관한 연구 △고신교회의 개혁교회와 목회자 그리고 직분자 세우기에 대한 청사진 마련을 위한 연구 △장로교 정치 원리를 따른 총회 일꾼 선출 과정에 관한 연구 △총회기구 사역에 대한 비전 제시를 위한 연구 △총회 산하 법인과 재단이사회를 총회 차원에서 통제할 수 있는 장치 연구 △총회장의 임기 중의 직무 수행과 관련한 연구 △사무총장과 총회사무실 직원들의 직무와 관련해 연구하기로 한 건은 미래정책연구위원회에 보내서 구체적인 계획을 보고하기로 하다.


▶ 총회장 배굉호 목사가 청원한 이사 소환제도 실시 청원과 관련, 총회 산하 각 법인이사들(학교법인 고려학원, 유지재단, 은급재단)이 총회의 정신과 결의를 따라 직무를 수행하되, 총회의 유익을 끼치지 못하고, 부적법한 일을 행할 때 총회가 소환할 수 있도록 제안한 건은 법제위원회에 맡겨 1년간 연구하기로 하다.


▶ 전국학생신앙운동지도위원장 강만구 목사가 청원한 전국 SFC 중고등부 교사 연합회 조직 건은 전국학생신앙운동 지도위원회에서 1년간 연구하여 보고하도록 하다.


▶ 수도노회장 김홍석 목사가 질의한 ‘개혁주의장로교회 절기들에 관한 질의의 건’은 1년간 연구하기로 하고, 연구위원 구성은 신학위원회에 맡기기로 하다.


▶ 총회 임원회 총회장 배굉호 목사가 청원한 ‘해외교류 교단의 여성안수 결의에 따른 대책의 건’은 고려신학대학원 교수회에 맡겨 1년간 연구하여 보고하기로 하다.


▶ 경남노회장 황규용 목사, 서경노회장 김수구 목사, 수도노회장 김홍석 목사가 각각 발의한 춘천 한마음교회 김성로 목사의 사상과 이단성 문제(그의 부활 복음 – 부활교 – 사상)에 관한 총회 조사 요청 건과 수도노회장 김홍석 목사, 경남노회장 황규용 목사가 각각 발의한 구요한 목사(인터넷 신문 ‘글로벌 타임즈’ 운영자), 이인규 씨의 사상과 활동에 대한 조사 청원 건에 대해 신학적인 문제는 신대원 교수회에 의뢰하여 연구하게 하고, 그 활동에 대한 조사는 2018년 68회 총회에서 보고하고, 연구와 조사하는 건은 이단대책위원회와 이단대책상담소에서 맡겨 처리하기로 하다.


▶ 수도남노회장 문천회 목사가 청원한 기독교학교(설립추진)위원회 설치 청원 건은 미래정책연구위원회에 맡겨 연구하여 보고하기로 하다.


▶ 동부산노회장 김윤근 목사가 발의한 총회 임원 입후보자의 공적 홍보 기회 확대를 위한 총회 선거조례와 선거조례시행세척 개정 청원의 건은 총회 선거관리위원회에 맡겨 연구하여 보고하기로 하다.


▶ 부산노회장 박삼우 목사가 발의한 ‘헌법 제170조 1항(기본재산의 처분) 개정 청원(제67회 총회 회의안 및 보고서 156쪽)’(당회에서 3분의 2이상의 결의와 공동의회에서의 3분의 2결의에 의해 가능하도록 한 현행법을 “단, 긴급할 시 당회에서 3분의 2 이상의 결의로 처리하고 사후 공동의회 승인을 받을 수 있다”)은 현행대로 하고 1년간 연구하여 보고하기로 한 건은 유지재단에 맡겨 보고하기로 하다.


▶ 마산노회장 강영구 목사가 청원한 대학시험 주일 시행 반대에 대해 총회 차원에서 정부에 대응하도록 하는 것을 적극 추진하기로 한 건은 총회 임원회가 맡아 시행하기로 하다.


▶ 총회장 배굉호 목사가 청원한 ‘사단법인 한국기독교연합 가입에 관한 건’은 총회 임원회가 맡아 진행하기로 하다.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