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계목회대학원, 종교개혁 500주년 맞아 교리개혁 조명

총회신학위원회(위원장 전원호 목사)와 고려신학대학원(원장 신원하 박사)이 공동주최한 2017년 목회대학원 하계강좌가 619일부터 23일까지 천안 고려신학대학원 강의실에서 사도신경에 요약된 교리해설 - 종교개혁 500주년, 한국교회 얼마나 성경적인가?’란 주제로 열려 주 강의와 특강, 심포지엄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집중강의로 진행했다.

전국에서 2백여 명의 목회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첫날 총회신학위원회 서기 황신기 목사의 인도로 드려진 1부 예배는 위원회 회계 박성실 목사의 기도에 이어 신학위원장 전원호 목사가 또 기록되었으되라는 제목으로 설교했다. 전 목사는 설교를 통해 목사는 성경에 있어서만큼은 전문가가 되어야 하고, 임의로 성경구절을 선택해 자신의 뜻대로 인용하는 설교를 해서는 안 된다, “성경을 그대로 믿고 성경대로 살고 그 다음 말씀의 정확한 인용이 따라야 사탄을 이기는 역사가 나타나는 것이므로 우리에게 계시된 말씀의 중요성을 확고하게 붙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설교에 이어 통성으로 기도 한 후 전원호 목사의 축도로 예배를 마쳤다.

2부 환영순서에서 신원하 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목회대학원이 목회자들에게 크게 유익하다는 입소문을 타고 많이 참석하고 있으며, 천안지역의 경우 타 교단 목사님들까지도 대거 참석하고 있다, “목회대학원을 일회적이고 단편적 목회 기술 중심의 세미나 보다 성경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준비하므로 참석자들에게 큰 유익이 될 줄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목회대학원장 김성수 교수가 신학위원들과 신대원의 스텝들, 그리고 강사들을 소개하면서 환영의 시간을 가진 후, 주강사 유해무 교수가 종교개혁과 교리개혁: 사도신경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강의했다. 유 교수는 첫날부터 목요일까지 4회에 걸쳐 주 강의를 맡아 종교개혁은 교리개혁, 예배개혁, 교회정치개혁이라며 날마다 개혁되는은혜를 받아 사도신경을 다라 교회를 고백공동체로 세우는 목회를 할 때, 주께서 우리의 사역에 복 주심으로 하나님 나라의 일꾼들을 매주일 파송하여 이들이 세상을 개혁하는 놀라운 일을 주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목회대학원의 하계강좌는 이관직 교수(총신대 신학대학원) -‘성경인물과 성격장애’, 하재성 교수(고려신학대학원) -‘소그룹 상담 리더십’ ‘성경장애, 정신분열증과 귀신들림제목으로 각각 특강을 했으며, 둘째날 저녁에는 교회정적 규모에 대한 심포지엄도 가졌다. 이 심포지엄에서는 신학위원장 전원호 목사의 제안 설명으로 시작해 현유광 교수의 주제발표, 옥수석 허성동 박성실 목사의 패널토의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