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과 신학교]

35. 신구약 성경 66권이 정확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인 것을 철저히 고백한다.

36. 현존하는 신학 중 성경에 가장 충실한 공교회적 신학 전통인 개혁주의 신학에 입각하여 가르침으로 말미암아 탁월한 영성과 지성을 겸비한 목회자를 양성한다.

37.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와 대소교리문답을 우리의 신앙으로 고백하도록 한다.

38. 신학교는 개혁주의 신앙을 파수할 뿐 아니라 시대에 맞게 적용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려한다.

39. 신학교는 총회 직영 목회자 양성 기관으로서 총회의 이념을 준수하고 질서를 존중여 신앙의 정통과 생활의 순결을 추구한다.

40. 신학교는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경건한 목회자를 양성한다.

41. 신학교는 하나님의 말씀을 바르게 가르치고 설교하는 자질을 갖춘 목회자들을 양성한다.

42. 신학교는 학교를 운영함에 있어 공개적이고 투명하게 운영한다.

[연합회와 사역]

43. 연합회는 연합과 일치를 위해 개 교회가 연합 활동에 적극 참여하도록 노력하되, 취지를 분명히 하여 행사 위주의 활동이 되지 않도록 한다.

44. 연합회는 개 교회를 세우고 성장 시키는 일에 우선적으로 협력하며, 과도한 모금활동을 하지 않으며 재정을 투명하게 사용한다.

45. 연합회는 또 다른 회를 만드는 것이 아니므로 총회의 권위 아래에서 활동한다.

46. 연합회의 사역은 특수성을 수반하지만, 총회와 교회의 방향보다 앞서가지 않는다.

47. 연합회 안에서 특정교회 또는 개인의 기득권이 존재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48. 연합회 역시 중요한 사역이므로, 지도자가 속한 교회 및 단체에서는 그 사역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적극 지원한다.

49. 연합회 안에서 감투화와 사리사욕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스템을 재점검한다.

[기독교와 윤리]

50. 교회는 사회법과 관습법을 인정하지만 그보다 하나님의 법을 우선한다.

51. 성경과 정통적 기독교 신앙을 기본 이념으로 복음에 합당한 윤리적 삶과 교회 그리고 정의롭고 평화로운 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한다.

52. 교회는 사회문화에 대해 온건한 개혁주의적 자세를 취하며 세속에 물들지 않도록 한다.

53. 거듭난 신자의 경건한 삶과 행함이 있는 믿음만이 변질되어가는 도덕성의 회복과 사회적 공의를 성취할 수 있음을 알고 이의 실현을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

54.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전 영역에 대해 성경적 세계관을 고수한다.

55. 현 시대를 이해하고 삶의 정황을 잘 살펴서 현대인들에게 적절한 기독교 윤리를 제시한다.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적극적으로 빠르게 대처하며 통일한국, 우주시대, 생명윤리, 인공지능, 4차 산업혁명 등에 대한 기준과 해답을 마련한다.

[창조와 환경보전]

56. 무분별한 개발이 아닌, 하나님의 창조세계를 보존하는 청지기적 자세를 취한다.

57. “자원은 후손에게 잠시 빌린 것이라는 말이 있듯이, 지금 우리가 사는 지구의 주인은 미래 후손들임을 알고, 깨끗한 지구를 물려줘야 할 의무가 있음을 직시한다.

58. 환경에 유해한 연료사용에 반대하여, 스스로가 거부 또는 지양하며 대체자원개발에 노력한다.

59. 멸종위기에 빠진 동물과 식물을 지키고 보호하는데 앞장서며, 이를 위한 인류의 의식변화 노력에 적극 동참한다.

60. 지구 온난화 현상을 가속화하는 탄소가스 배출을 지양한다.

61. 사막화 현상을 늦추기 위하여 산림보호에 힘쓴다.

62. 선도와 교회는 쓰레기 분리배출을 철저히 하며, 자원 재활용에 힘쓴다.

[성도와 가정]

63. 가정의 주인이 하나님이심을 인정하며 가정예배를 회복하고, 신앙의 계승을 위한 거룩한 부담을 가진다.

64. 탈 권위시대에 반대하며 제5계명을 따라 부모공경에 힘쓴다.

65. 남편은 아내를 사랑하며 존중하여 지배하려 하지 않으며, 아내는 남편을 존경하고 복종하는 성경적 가르침을 따르며, 무분별한 이혼을 허용하지 않는다.

66. 한 남자와 한 여자가 결혼하여 가정을 이루어야 하며, 남편과 아내는 서로를 섬기고 부모를 떠나 한 몸을 이루는데 힘쓴다.

67. 자녀는 하나님이 맡기신 선물로써 주권이 하나님께 있으므로 부모의 욕심을 자녀들에게 강요하지 않는다.

68. 부모와 배우자 및 자녀를 타인과 비교하지 않으며 자족하는 삶을 살아간다.

69. 성도의 가정은 아픔과 상처가 많은 이 시대에 본이 되어야 하며, 거룩한 성경적 가정문화를 만들어 가는데 힘쓴다.

[성도의 사회생활]

70. 세상의 빛과 소금으로 부르신 사명에 합당한 삶의 자세로 임하여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에서도 그리스도인으로 부끄럽지 않도록 한다.

71. 좋은 지도자가 되어 성경적 관점으로 사회를 이끌어가도록 노력한다.

72. 좋은 구성원이 되어 지도자에게 순종하며, 서로 하나 되게 하는데 힘쓴다.

73. 인간관계에 있어서 지역, 이념, 계층, 신분 등으로 서로 나누고 배제하는데 입장에 서지 않고, 포용하고 사랑하기를 힘쓴다.

74. 정직한 경제생활을 하며 기업과 노동자 어느 쪽에서도 주께 하듯 섬기는 자세를 취한다.

75. 정의와 평화(샬롬)이 공존하는 사회가 되는데 일조하며 무엇보다 약자의 편에 서도록 힘쓴다.

[다음세대와 교육]

76. 교회는 다음세대가 물려받은 유산임을 자각하며 미래를 위해 적극 투자한다.

77. 공교육과 주일학교 교육 간의 간극을 채우기 위해 교회와 가정은 긴밀히 협력한다.

78. 성적 제일주의, 학벌주의, 물질만능주의 등에 반대하며, 성경적 세계관으로 다음 세대를 교육한다.

79. 공교육 현장을 위해 기도하며, 좋은 기독교사가 배출될 수 있도록 헌신한다.

80. 음주문화, 성문화 등으로 타락한 대학문화를 갱신하며 세속에 물들지 않는 기독 대학생을 양성한다.

81. 성경적 자녀교육에 힘쓰되, 불필요한 열심으로 인해 자녀와 공교육 현장이 병들지 않게 한다.

82. 스승을 존경하는 학생과 부모가 되며, 존경받을 만한 교원이 되기 위해 노력한다.

[사업과 직장생활]

83. 남을 속이거나 부정직한 방법으로 부를 축적하지 않는다.

84. 고용인의 복지와 임금을 정당하게 지불하며 인격을 존중하는 사업자가 된다.

85. 작은 일에 충성하는 고용인이 되며, 어떤 직무에서든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정직하게 일한다.

86. 기업과 직장 내에서 갑으로서 을에게 부당한 요구나 압력을 행사하지 않는다.

87. 세속적인 접대, 향응 문화를 거절하고 깨끗한 경영에 힘쓴다.

88. 각종 불법과 편법을 지양하고 정직하고 투명한 기업을 경영에 힘쓴다.

89. 기업과 노동자는 성실하고 정직하게 납세하며 필요한 의무에 책임을 다한다.

[선교와 전도]

90. 선교와 전도는 교회가 마땅히 감당할 사역임을 알고 우선적으로 실행하되, 성과위주 또는 행사적 성향을 가진 선교와 전도가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91. 선교와 전도의 지원과 비용사용에 있어서, 자칫 범할 수 있는 혈연 및 지연 등의 온정주의를 극복하도록 노력한다.

92. 답습된 방식의 선교와 전도를 탈피하고, 더욱 효과적이며 본질에 충실한 사역이 되도록 연구, 개발 및 훈련에 힘쓴다.

93. 비전트립이라는 명목으로 위장된 단순한 해외여행이 되지 않도록 한다.

94. 사전교육을 충실히 하여 선교의 비전을 고취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사후관리를 철저히 한다.

95. 대부분의 해외선교가 개교회적으로 이루어짐으로 말미암아 나타나는, 산만하고 분산된 방식의 폐혜를 극복하여 선택과 집중에 충실한 해외선교가 되도록 교회별로 적극 협력하여 선교한다. .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