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순교자의 소리, 루한스크 지역 노보아이다르 마을 침례교 지도자 키릴루크 사역 알려
파괴된 지역 마을 주민들에게 피난처와 음식 제공, 소망 일깨워

다니일 아나톨예비치 키릴루크 형제와 그의 아내와 자녀들. 그리고 이들이 구워 이웃 마을 사람들에게 나누어주었던 빵의 일부 (사진 제공 : 한국순교자의 소리)
다니일 아나톨예비치 키릴루크 형제와 그의 아내와 자녀들. 그리고 이들이 구워 이웃 마을 사람들에게 나누어주었던 빵의 일부 (사진 제공 : 한국순교자의 소리)

순교자의 소리〔Voice of the Martyrs Korea(이하 VOM), 대표 현숙 폴리(Hyun Sook Foley)〕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루한스크(Luhansk) 지역의 한 교회 지도자는 그의 아내와 열아홉 명의 자녀가 주축을 이루는 작은 가정교회와 함께 전쟁으로 가장 처참하게 파괴된 지역의 마을 주민들에게 피난처와 음식을 제공하며 소망을 주고 있다.

현숙 폴리에 따르면 이 기독교인들은 복음주의기독교인들에 대한 주민들의 편견도 바꿔놓고 있다.

루한스크에서 60km 떨어진 노보아이다르(Novoaidar) 마을의 침례교 지도자 다니일 아나톨예비치 키릴루크(Daniil Anatolyevich Kiriluk)는 2014년 그 지역에서 전투가 시작된 날, 자칭 ‘기도의 집’이라 부르는 예배당을 봉헌했고, 바로 그날 세례를 베풀었다.

(사진 제공 : 한국순교자의 소리)

현숙 폴리 대표는 “당시 전투가 시작되었을 때 키릴루크 형제의 친구들이 그에게 그곳을 떠나라고 설득했지만, 그가 기도하는 동안에 주님께서 민수기 16장 46~48절 말씀을 그의 마음에 주시며 장기간 금식하도록 인도하셨다고 말했다.”라고 전했다.

키릴루크는 최근 정보 포털 베르노스트(Vernost)와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민수기 16장 46~48절 말씀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하나님의 진노를 촉발하여 발생한 사건입니다. 모세가 아론에게 ‘향로를 가져다가 제단의 불을 그것에 담고 그 위에 향을 피워 가지고 급히 회중에게로 가서 그들을 위하여 속죄하라’라고 말했고, 아론이 가서 죽은 자와 산 자 사이에 섰을 때 염병이 그쳤습니다. 2014년 당시 제가 그 말씀을 읽었는지 아니면 그냥 기억났는지 잘 모르지만, 그 말씀이 저를 전쟁 지역 한가운데 남게 했습니다. 그때 저는 누가 그 지역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고 중보기도를 드릴까 생각했습니다.”

키릴루크는 “지난 2월 24일, 치열한 총격전 소리에 가족들과 함께 잠에서 깼을 때 주님께서 민수기 말씀을 그의 마음에 다시 주셨다.”라고 밝혔다. 나중에 알고 보니 그 소리는 30km 떨어진 샤스티야(Schastie) 시에서 들려온 것이었다.

VOM에 따르면 키릴루크는 2014년에 했던 것과 같이 민수기 말씀을 따라 금식하고 기도하기 시작했다.

“우리 마을까지는 교전이 확대되지 않았습니다. 성경 말씀 그대로 패배는 아론이 서 있는 곳에서 끝났습니다. 러시아 군인들은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강력한 포탄과 미사일이 날아왔지만, 우리 마을에서 먼 곳에 떨어졌습니다. 아마 12km 정도 떨어진 곳이었을 것입니다.” 카릴루크가 덧붙인 말이다.

전투가 노보아이다르까지 미치지는 않았으나, 그 전투로 인해 마을의 식량 공급에 차질이 빚어졌다. 이 지역에는 빵집이 없기에 다른 도시에서 배달된 빵에 의존하고 있었는데, 분쟁이 터지면서 공급이 중단된 것.

현숙 폴리 대표는 “키릴루크의 가정교회가 너무 작았기 때문에 마을 주민 누구도 식량난 해결을 위해 그들을 의지할 생각은 못 했을 것”이라고 말한다.

“키릴루크와 그의 가족은 그들의 집에서 예배를 드립니다. 작은 교회이고 교인은 스물두 명으로, 그 가운데 절반은 키릴루크 형제의 가족입니다. 키릴루크 형제와 그의 아내는 10명의 아들이 있고 막내는 현재 아홉 살입니다. 딸은 아홉 명으로 장녀의 나이가 서른 한살입니다. 그중 네 명의 자녀가 결혼했고, 현재 아홉 명의 손자를 두고 있습니다. 지난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자, 가족들은 우크라이나 기독교인 부부를 집에 받아들여 보살피기 시작했는데, 이 부부는 2014년 처음 전쟁이 터졌을 때 우크라이나를 떠나 그리스로 갔었던 사람들입니다. 키릴루크 부부는 부양해야 할 식구들이 많았습니다.”

카릴루크 형제의 어린 자녀들까지 빵 굽기 사역에 참여했다.  (사진 제공 : 한국순교자의 소리)

VOM에 따르면, 그 지역의 또 다른 교회가 키릴루크의 대가족이 먹고도 남을 밀가루를 가져다주었다고 한다.

“그때 키릴루크의 아내가 그 밀가루로 빵을 구워 다른 마을 사람들에게 나눠주자고 제안했습니다. 처음에는 의견 차이가 좀 있었지만, 그날 밤 두 사람은 집에 있는 오븐으로 빵을 굽기 시작했습니다.” 현숙 폴리 대표의 말이다.

그들은 큰 빵 서른 덩이를 구운 다음, 필요한 사람은 가져가라는 문구를 SNS(쇼셜네트워크서비스) 앱을 통해 이웃들에게 알렸다. 그러자 사람들이 바로 찾아오기 시작했다.

현숙 폴리 대표는 설명한다.

“사람들이 빵만 받으러 온 것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은 빵을 더 구워서 나눠줄 수 있도록 밀가루를 가져다주었습니다. 어느 날은 낯선 사람이 밀가루 아홉 포대를 놓고 갔고, 어떤 농부는 우유를 세 번이나 갖다 주었고, 어떤 사람은 오븐을 기부했습니다. 또 다른 기독교인 형제와 두 자매는 자신들의 집에서 빵을 추가로 구워 키릴루크를 도왔습니다. 키릴루크는 효모를 가게에서 더 이상 구할 수 없게 되었을 때 하나님께서 빵을 계속 구울 수 있도록 기적적으로 공급해주셨다고 말했습니다.”

키릴루크 형제 부부와 19 명의 자녀들 중 18명 (사진 제공 : 한국순교자의 소리)
키릴루크 형제 부부와 19 명의 자녀들 중 18명 (사진 제공 : 한국순교자의 소리)

VOM에 따르면 키릴루크의 기혼 자녀들과 손자들도 도움을 주어 이제 그 집에 있는 사람이 서른세 명이다.

키릴루크의 막내아들까지 도왔다. 키릴루크는 말한다.

“막내아들은 효모와 밀가루와 소금을 어떻게 배합해야 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든 것을 저울에 달아서 배합했는데, 막내아들은 벌써 배합을 끝내고 이미 발효 과정에 들어갔습니다. 그런 다음 반죽을 치대고, 몇 조각으로 자르고, 밀대로 펴서 빵 덩어리를 만들었습니다. 가장 어린 나이에도 이미 빵을 만드는 법을 모두 알고 있었습니다.”

키릴루크에 따르면, 하루의 빵 생산량이 나중에는 160덩이 이상으로 늘어났다. 그는 열흘 동안, 1톤이 넘는 밀가루를 기부받은 것 같다고 말한다. 하지만 곧 빵 이상의 것을 나누게 되었다.

현숙 폴리 대표는 “그리스에서 방문한 그 기독교인 부부가 복음 신문을 가져왔기 때문에 빵을 얻으러 온 모든 사람에게 나눠주었습니다. 그 부부의 남편은 전도에 특별한 은사가 있어서 사람들에게 신문을 나눠주며 복음을 전했습니다. 한 이웃은 그에게 ‘침례교도가 얼마나 나쁜지 우리끼리 얘기했었는데, 이제는 우리가 빵을 얻으려고 침례교회를 찾아왔네요’라고 말했습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가장 큰 기적은 우크라이나 정부가 그 기도의 집에 도움을 요청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키릴루크는 베르노스트 관계자에게 “우리는 우크라이나 정부의 ‘비상사태부’(Ministry of Emergency Situations’)에서 연락을 받았습니다. 2월 22일 이후부터 빵 공급이 끊어진 마을이 있는데, 빵을 좀 만들어줄 수 있느냐고 해서, 우리는 최대한 많이 만들었습니다. 그랬더니 관계자들이 와서 빵을 가져가 그 마을에 나눠주었습니다. 그들은 다른 마을로 간다고 다시 전화했고, 우리는 빵을 더 구웠고, 그들은 와서 더 가져갔습니다.”라고 말했다.

키릴루크형제의자녀 한명이 오븐에서 빵을 꺼내고 있다. 그들은 하루에 빵을 160 덩이까지만든다.  (사진 제공 : 한국순교자의 소리)
키릴루크형제의자녀 한명이 오븐에서 빵을 꺼내고 있다. 그들은 하루에 빵을 160 덩이까지만든다.  (사진 제공 : 한국순교자의 소리)

최근 키릴루크와 그의 가족은 일이 생겨 집을 잠시 떠나야 했다. 하루나 이틀이면 돌아올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지만 시간이 길어졌고, 키릴루크는 상황이 허락되는 대로 속히 집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지금은 그다음 발걸음에 대해서만 생각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여기에 머무르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다음 단계가 무엇인지도 모릅니다. 우리는 한 가지 계획만을 세웠는데, 기대하지 못했던 결과가 발생했습니다.” 키릴루크 형제의 말이다.

이와 관련, 현숙 폴리 대표는 “순교자의 소리가 여러 가지 기독교 박해 상황에서 사역하고 있는데, 기독교인이 최전방 사역자인 동시에 난민이 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런 일이 오늘날 에티오피아 북부 티그레이(Tigray) 지역에서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는 현지 목회자와 동역하는데, 그 목회자와 그의 교회 성도들은 에리트레아(Eritrea)에서 핍박을 피해 에티오피아로 피신한 기독교인 피난민의 주요 조력자로 오랜 세월 사역해왔습니다.”라며 “그런데 이제는 우리 동역자와 그의 교회 성도들이 폭력으로 인해 난민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그들은 계속 다른 사람들을 돕습니다.”라고 밝혔다.

현숙 폴리 대표는 이것이 성경만큼 오래된 방식이라고 말한다.

“사도행전 11장에서 기독교인들은 스데반 집사님의 순교로 발생한 박해를 피해 뿔뿔이 흩어졌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그 흩어짐을 사용하여, 로마 제국 전역에 기독교인들을 씨앗처럼 뿌리셨습니다. 그리고 예레미야서에서 바벨론에 유배된 유다 백성들은 하나님의 명령을 받았습니다. ‘너희는 내가 사로잡혀 가게 한 그 성읍의 평안을 구하고’(렘 26:9). 따라서 우리는 키릴루크와 그의 가족이 속히 집으로 돌아가게 허락해주시기를 기도하고 있지만, 하나님께서 그들을 어디에 두시든지 계속 강력하게 들어 사용하실 것을 알고 있습니다.”

VOM은 현재 우크라이나 현지 교회뿐만 아니라 국경 근처에 있는 폴란드 및 몰도바 교회에 필요한 긴급한 기금을 계속 보낸다. 계속된 전쟁으로 인도주의적, 영적인 도움을 요청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기독교인 긴급구호 사역에 동역 방법

우크라이나 기독교인 긴급구호 사역에 동역하고자 하는 한국교회나 성도는 아래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이용하면 된다.

1. 한국 VOM 웹사이트: www.vomkorea.com/donation (납부 유형에서 ‘우크라이나’ 선택)

2. 계좌이체: 국민은행 463501-01-243303 예금주: ㈔순교자의 소리(본인 성명 옆에 ‘우크라이나’라고 기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일반 후원금으로 사용된다.)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